Skip to main content
기술리서치

MICE산업에녹아든 차세대지능정보기술

By 2018/11/016월 11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지능화된 정보기술이 인간의 삶 속으로 깊숙하게 침투하고 있다.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은 보 다 편리한 생활을 도모하면서 가정부터 직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아마존 을 비롯하여 구글, 애플과 같은 거대 기업들은 시장을 주도하고 앞다투어 특허와 시스템을 개발한다. 생소하기만 했던 4차 산업은 발전을 거듭하며 제 모습을 갖춰가고 있다.
기업의 관심과 기대를 받으며 업무환경에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차세대 지능정보기술은 그 영역을 확장해 MICE 산업에도 속속들이 적용되고 있다. 안면인식 기술을 비롯, 기업용 알렉 사와 챗봇을 통해 MICE 산업에 적용되고 있는 사례를 살펴보고 이와 함께 발생하는 우려의 목소리들을 알아보자.

사람이 사람을 기억하고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은 어디까지 일까? 우리는 사람을 식별하는데 능숙하다. 하지만 사람 수가 수십, 수백 명 이상일 때는 그 능력이 현저히 저하된다. 지난 5월 세기의 결혼식이라 불리며 많은 사람의 이목을 집중시킨 영국 해리 왕자와 헐리우드 여배우 메건 마클의 결혼식이 열렸다. 결혼식장에는 하객들의 신원 확인을 위해 아마존의 안면인식을 위한 머신러닝 플랫폼이 설치되었다.
인공지능의 한 분야인 머신러닝(machine-learning)은 컴퓨터 스스로 데이터를 분석, 미래를 예측하는 기술이다. 아마존은 이 기술을 적용, ‘아마존 레코그니션(Amazon Rekognition)’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2016년 말에 공개한 바 있다. 구글,애플 등 거대 기업들은 앞 다투어 아마존의 레코그니션과 같은 시스템을 개발, 가격 경쟁에 뛰어들었다. 이에 따라 빠른 속도로 안면인식 시스템이 여러 산업에 걸쳐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What is Facial Recognition?

안면인식이란얼굴의특징점을추출,저장된데이터베이스내자료와비교하여신원을 확인하는 기술이다. 초기 안면인식 기술은 기초적인 얼굴 특징만을 구분했지만 최근 턱, 눈, 이마, 입술 등의 얼굴 모습을 종합적으로 비교해 구분한다. 성별은물론 감정 상태, 인종까지 분석 가능해졌으며, 고급 기능도 추가되면서 동일인의 여부 분석과 여러 이미지 중 같은 이미지만을 뽑아 낼 수 있는 기능도 생겨났다.
이제 더 이상 안면인식 기술은 공상과학영화에만 등장하는 것이 아니며, 우리의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고 있다. 현재 안면인식은 공항, 스마트폰 잠금 해제, 범죄자 찾기 등 그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Facial Recognition at Events

2018년 봄 Keller Williams가 주최하는 마스터스 이벤트(The Spring Masterminds 2018 Event)가 개최되었다. 처음으로 안면인식을 도입해 체크인을 시도한 본 이벤트는 참가자 중 1360명이 온라인을 통해 등록을 하였으며, 그 중 48%
가 자신의 사진을 제공했다. 그 결과 빠르고 원활한 체크인이 이루어졌고 짧은 시간에 1300명이 넘는 참석자가 체크인을 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세션 정보와 함께맞춤형 일정 제공, 개인화된 정보 제공 등 안면인식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6 WaysFacialRecognitionCanImproveEvents.

MICE 산업에서의 안면인식 기술 도입은 참석자의 등록 속도를 높이는 것부터 보안강화, 개인화된 경험 제공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될 수 있다. 안면인식은 광범위한 적용이 가능하며,개인 식별 및 감정인식이나 사람의 자세와 같은 인접한 기술과 결합하여 그 가능성은 무한하다. 뿐만 아니라 안면인식은 뛰어난 분석 및 통찰력과 함께 사용자 환경에 가치를 더한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