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오피니언전략전시회행사

중국의 MICE산업 청년인재 양성 프로그램

By 2018/09/056월 11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 중국 샤먼에서 개최된 2017 MICE 혁신 경진대회(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

 

  

유례없는 MICE산업 성장세에 힘입어 중국은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를 주축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MICE산업 인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CCPIT는 최근 전시산업 관련 자격증 제도를 신설하고 정기적인 교사 트레이닝 및 세미나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China University Business Challenge로 불리는 상경분야 경진대회를 포함하여 해외 국가들과 공동으로 대회를 개최하는 등, 매년 여러가지 주제의 대학생 공모전을 개최하며 MICE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다.

2012년 시작된 China University Business Challenge(이하 CUBC)는 비즈니스 관련 총 15개의 경진대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Tourism Convention & Exhibition 분야에 해당하는 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이 지난 11월 중국 샤먼에서 열렸다. 올해로 여섯회째를 맞이한 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은 작년 11월 8일, 9일 양일간 샤먼 우통 플리포트 호텔(Xiamen Wutong Fliport Hotel)에서 열렸다. 이 경진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중국 각지에서 온 참가팀과 담당교사들, 그리고 경진대회 개최를 축하하고 심사를 위해 샤먼을 찾은 중국내외 MICE산업 전문가들이 한 데 모였다.

 

I. 중국의 전시산업과 MICE교육

II. China University Business Challenge(CUBC)

III. 2017 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

IV. CCPIT 사무총장 야오 신(Yao Xin) 인터뷰

V. 샤먼전시컨벤션협회 회장 정 쯔(Zheng Zhi) 인터뷰

VI. Global MICE 경진대회

 

 

I. 중국의 전시산업과 MICE교육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는 매년 중국전시경제발전보고(中国展览经济发展报告)를 발간하며 중국의 연간 전시산업을 보고한다. 이 보고서는 중국 전시산업 전반에 걸친 한 해 동안의 성적과 인재양성을 위해 시행한 MICE교육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올해 초 발간된 <2017 중국전시경제발전보고>에 따르면, 중국에서 개최된 전시회 규모는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새로운 전시산업 성장동력이 지속해서 개발되고 있다. 2017년 한 해 동안 중국 내에서는 총 3,663건의 무역전시회가 개최되었으며, 총 1억 2,400만 평방미터의 전시면적이 사용되었다. 전시회 한 건 당 개최면적은 평균 33,852㎡였으며 50,000㎡ 이상의 면적을 사용한 대형 전시회는 509개로 직전년도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전시산업은 지난 한 해 동안 양적으로 성장하였을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산업이 보다 균형있게 분산되며 질적으로도 성장하였다. 중국 동부지역에 집중되었던 전시산업은 최근 중서부 지역의 확장 및 성장으로 내륙지역 쪽으로 확산되고 있다. 2017년 기준, 중부와 남서부, 북서부 세 지역에서 개최된 전시회의 개수는 763건으로, 직전년도 대비 219건이 증가(↑40%)하였다. 이곳에서 개최된 전시회의 총 전시면적은 약 2,600만㎡로, 전년 대비 전시규모가 약 1,000만㎡ 증가(↑71%)하였다.

 

중국국제전시장그룹(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Group Corporation) 이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내에 위치한 5,000㎡ 이상의 전시컨벤션센터는 총 153개이며 총 면적은 935만㎡이다. 5,000㎡ 이상 규모의 국내 시설 총 면적은 25만㎡로, 중국 내 전시컨벤션센터의 면적이 국내의 약 37.4배에 달한다. 한편, 이는 직전년도인 2016년에 비해 개수로는 10개(↑7%), 면적으로는 113만㎡가 증가(↑13.7%)한 수치로, 중국의 공격적인 전시컨벤션센터의 건립과 확장사업은 지속되고 있다. 산동지역에 가장 많은 21개(14%)의 센터가 위치해있으며, 다음으로 광동지역에 16개(11%), 저장지역에 15개(10%)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세 지역을 포함하여 20만㎡ 이상 전시면적을 보유한 지역은 총 15곳이며, 도시는 13개다.

 

이와 같은 유례 없는 전시컨벤션 산업의 성장을 더욱 촉진하고자, 중국은 전세계에서도 최대 규모의 MICE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2015년 3월 전시산업 개혁과 진흥을 위한 법률(“Opinions of the State Council on Further Promoting the Reform and Development of the Exhibition Industry”)이 공포되면서 MICE산업에 대한 교육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2002년 저장경제무역학교에서 두 개의 전공 학과가 개설되며 공식적인 중국의 전시컨벤션 교육이 시작되었다. 2004년 상해보통대학과 상해대외무역대학에서는 본격적으로 전시경제경영학과 라는 명칭으로 신입생을 받기 시작하며, 같은 해에 30개의 전문대학 및 대학이 전시컨벤션 관련 전공을 개설하였다. 전시컨벤션을 포함한 이벤트경영 전공을 개설한 대학 수는 2011년 187개로 급증하였고, 당해년도 신입생이 10,000명에 달했다. 2017년 이벤트 경영학과를 졸업한 학생은 역대 최고인 14,000명을 기록하였으며, 신규 입학 또한 290개 기관, 15,000명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 CCPIT?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 CCPIT(China Council for the Promotion of International Trade)는 중국의 대외무역 진흥과 외국의 선진기술 도입 및 투자 유치, 그리고 해외 국가들과의 다양한 형태의 경제·기술협력 활동을 위해 1952년에 설립된 중국 정부기관이다. CCPIT의 회장과 부회장은 중국 국무원(国务院)에서 직접 임명하고 있으며, 23개의 산업별 소위원회와 50개의 지역별 소위원회로 구성되어 있다. CCPIT는 우리나라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무역협회(KITA), 대한상공회의소에 해당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II. China University Business Challenge

China University Business Challenge는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hina Council for the Promotion of International Trade, 이하 CCPIT)가 운영하는 상업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중국 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상업 경진대회다. 2012년 처음 시작된 이래로 CUBC는 지난 5년 동안 45개의 국내 대회와 31개의 해외 대회를 개최했으며, 지금까지 총 24,000명의 학생들이 전국 본선을 통해 CUBC 결승전에 참가하였다.

 

CUBC는 회계, 국제무역, 마케팅, 호텔경영 등 비즈니스 분야 관련 세부전공에 따라 총 15개의 경진대회로 구성되어 있다. MICE산업에 해당하는 Tourism Convention and Exhibition 전공에 해당하는 경진대회에는 Trade Exhibition Practice Competition(무역전시 경진대회), 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MICE 혁신 경진대회), Business Incentive Travel Planning Competition(인센티브 여행 기획 경진대회)이 있다.

 

글로벌마이스인사이트는 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에 초청되어 중국의 고등 MICE교육 현장을 직접 다녀왔다. 이 경진대회는 MICE산업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는 대학생들이 참가대상이며, 대회는 크게 도시 마케팅, 전시회 기획, 전시 프로젝트 리서치, 세 파트로 나뉘어 진행된다.

Trade Exhibition Practice Competition 가상의 수출무역 사업체를 운영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학생들의 전시기획,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제품 출품 능력을 평가한다.
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 도시 마케팅, 전시회 기획, 전시 프로젝트 리서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참가 학생들의 리서치, 기획, 능력을 평가한다.
Business Incentives Travel Planning Competition 특정 도시에서 연례행사를 개최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기획안을 작성하며 학생들의 전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한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