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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리서치

가상현실(VR) 기술 컨벤션 산업의 전략적 홍보수단으로 진화

By 2018/01/226월 10th, 2021No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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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산업과 관련된 시장은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적용분야 역시 다양화되고 있다. 특히 컨벤션 산업에서도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은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로스앤젤레스 컨벤션관광청, 태국컨벤션뷰로 등은 보다 효과적인 도시마케팅을 위해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홍보 콘텐츠를 적극 개발하여 잠재적 방문자와 행사기획자의 도시 선호도를 높여왔다. 최근 개관한 시드니국제컨벤션센터와 메리어트 인디플레이스는 시설홍보와 마케팅을 위한 전략적 도구로 가상현실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 행사기획자는 시설 방문 없이도 마치 컨벤션센터를 직접 방문한 것과 같은 경험을 하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인 행사기획이 가능하다. 이번 호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이 컨벤센산업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이들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CONTENT
1. 로스앤젤레스 컨벤션관광청, 가상현실 기술로 도시 마케팅 효과 극대화
2. 시드니 국제컨벤션센터, 시설 홍보를 위한 전략 도구로 가상현실 기술 활용
3. 태국컨벤션뷰로, 컨벤션 개최지 마케팅을 위해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및 홍보
4. 메리어트 인디플레이스, 통합 호텔 브랜드 전략에 가상현실 기술 활용
5. 360° 가상현실 비디오의 선도 기업(first mover), 세인트 피터스버그 클리어워터

 

 

  1. 로스앤젤레스 컨벤션관광청 :
    가상현실 기술로 도시마케팅 효과
    극대화

 

 

2016년 10월, 로스앤젤레스(LA) 컨벤션관광청은 가상현실로 로스앤젤레스 도시 관광을 할 수 있는 버추얼디스커버엘에이(Virtual Discover LA)를 런칭하고, 공식 홈페이지(www.discoverlosangeles.com/meetla)를 통해 로스앤젤레스의 실감 나는 관광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로스앤젤레스의 주요 관광지 50여 곳을 360° 회전이 가능한 가상현실 비디오로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공식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밋엘에이(meet L.A.)라는 로스앤젤레스의 도시 홍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호텔 리스트와 360° 가상현실 홍보 비디오를 휴대폰으로 쉽게 다운받을 수 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로스앤젤레스 관광 트렌드, 홍보 비디오, 관광지 정보와 방문 후기, 이벤트 일정, 주요 관광기관 연락처 등 지역민과 관광객에게 유용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지역 파트너와 합작으로 개발한 관광 콘텐츠
LA컨벤션관광청은 가상현실 기술업체인 엑스플로잇(Xplorit)과 함께 가상현실로 도시를 체험할 수 있는 360° 비디오를 제작했다. 로스앤젤레스 주요 관광지를 360° 카메라로 약 2달간 촬영하였으며, 관광객이 직접 가상현실 관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다. 엑스플로잇이 제작한 가상현실 관광비디오는 또 다른 IT 협력사 모바일 매니지(MobiManage)가 개발한 밋엘에이(meet L.A.)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감상할 수 있다.

 

행사기획자를 위한 가상현실 비디오의 장점
로스앤젤레스 컨벤션관광청의 홍보담당자인 대런그린(Darren Green)은 로스앤젤레스에서 유명한 관광지를 360° 가상현실 비디오로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행사주최자가 행사기획과 운영을 위해 개최지를 직접 방문하는 데에 소요되는 시간과 예산을 줄일 수 있다고 말한
다. 행사 주최자는 개최지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사무실에서 인터넷 접속과 클릭 한 번만으로 개최지에 대한 실감나는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나아가 360° 가상현실 비디오를 통해 개최지에 대한 사전답사를 마쳤기 때문에, 베뉴 선정 담당자가 로스앤젤레스를 방문하기 전부터 이벤트 개최에 대한 아이디어와 운영방식에 대한 구상을 사전에 끝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비디오 이상의 가치를 지니는 가상현실 투어
밋엘에이(meet L.A.) 어플리케이션은 이벤트 주최자에게 필요한 로스앤젤레스 도시 관련 최신 정보와 트렌드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컨퍼런스 참관객이 로스앤젤레스를 선호하는 10가지 이유, ’ ‘로스앤젤레스에서 가장 유명한 야외 행사 개최지’ 등과 같은 컨벤션 트렌트 기
사를 접할 수 있는데, 이는 주최자가 행사 개최지 선정에 필요한 최신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게 해 준다. 로스앤젤레스 컨벤션관광청은 매주 어플리케이션에 관련 기사를 업데이트하는데, 행사주최자에게는 이 어플리케이션이 행사 개최지 선정에 필요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매우 유익한 정보원인 셈이다.

 

어플리케이션 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하라
로스앤젤레스 컨벤션관광청은 밋엘에이(meet L.A.)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용자 편의도 함께 고려하였다. 핸드폰을 사용하다 보면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을 때 용량 부족의 문제로 설치를 망설였던 경험이 누구나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밋엘에이 어플리케이션은 30MB의 적은 용량으로 제작되어, 핸드폰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 또한 밋엘에이 어플리케이션이 보유하고 있는 대부분의 콘텐츠는 공식 홈페이지나 유튜브 인터넷 링크로 연결되기 때문에 휴대폰 용량에 대한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메일, 문자,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온라인 SNS로 어플리케이션 이용자가 로스앤젤레스의 컨벤션관광 콘텐츠를 손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콘텐츠 공유 버튼을 추가하였다. 때문에 밋엘에이가 제공하는 로스앤젤레스 컨벤션관광 정보는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통해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핵심 기능만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SNS 플랫폼을 제작할 때 일반적으로 범하는 실수는 모든 정보를 담기 위해 과도한 욕심을 부리는 것이다. 밋엘에이 어플리케이션은 행사주최자가 개최장소를 예약하는 것과 같은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핵심 콘텐츠만을 업데이트한다. 만
약 로스앤젤레스 주요 관광지와 컨벤션 시설을 가상현실 비디오로 체험한 주최자가 추가로 예약까지 하고 싶다면, 밋엘에이 어플리케이션 담당자 정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로스앤젤레스 컨벤션관광청 영업팀으로 직접 전화를 걸거나 이메일을 보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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