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Home > Global MICE Insight

2017 MICE 행사 10대 트렌드 분석 – ④ 소셜미디어/디지털마케팅 10대 트렌드

 

소셜미디어/디지털마케팅 10대 트렌드

 

1 / 관심을 끌고자 한다면, 먼저 경청하라
대부분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소셜미디어 페이지를 먼저 방문하지는 않는다. 특히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냅챗20) 사용자들은 시간을 때우거나 재미있는 거리를 찾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이용한다. 이러한 이유로 소셜미디어는 제품을 직접 판매하기 위한 최상의 장소라고 말하기엔 이르다. 당신의 제품을 소셜미디어에서 홍보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마케팅 담당자는 소셜미디어에서 흥미를 유발하는 마케팅 메시지가 목표 고객에게 어떻게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고 구매를 유발하도록 하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할 필요가 있다.

사용자 행동을 모방하라
홍보 담당자 대부분은 자신의 고객이 소셜미디어에서 어떻게 소통하는지 큰 관심을 두지 않고 마케팅 아이디어를 먼저 기획하는 편이다. 카카오톡, 스냅챗, 위챗21)과 같은 채팅 프로그램은 당신에게 불필요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이처럼 대다수의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구매 행동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기업 성공으로 가는 첫걸음이다.

콘테스트
온라인 콘테스트는 사용자의 소극적인 행동을 적극적으로 변화시키는 수단 중 하나이다. 소셜미디어에서 ‘좋아요’를 클릭하거나 댓글을 다는 것을 통하여 콘테스트를 구성할 수 있는데, 심지어 기획하고 운영하기 쉽고 편리하기까지하다. 대신, 당신의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 행사 참가자를 늘리거나 스폰서 로고와 기업명을 노출하는 것과 같이 분명한 목적과 함께 콘테스트를 진행해야 한다.

당신의 개성을 활용하라
행사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당신의 팀이 얼마나 재미있게 협업하는지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고객에게 친근하게 다가갈수 있다. 예를 들어 할로윈 혹은 만우절과 같은 대중적인 이벤트를 활용해 고객들에게 재미를 선사할 수 있을 것이다.

20) 스냅챗(Snapchat): 스마트 폰을 위한 사진, 동영상 공유에 특화된 모바일 메신저이다. 2011년 출시하였고 주로 유럽과 미국인 사용자가 대부분이며 아시아에선 상용화되지 않았다.
21) 위챗(Wechat):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인 텐센트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메신저이다. 2011년에 출시했으며 월 활성 사용자 수는 5억 명 이상이다.

 

2 / 현장에서 창조하는 콘텐츠
행사 현장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창조하는 것은 더 이상 일시적이거나 도발적인 행동이 아니다. 실제로 현장에서 콘텐츠를 창조하는 것은 당신이 주최하는 행사에서 케이터링 서비스, 네트워킹 파티,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프로그램의 일종이기도 하고, 행사를 마케팅하는 스토리텔링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당신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 해 동안 어떤 종류의 캠페인을 운영할 것인지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아이디어를 얻고 마케팅 콘텐츠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행사 현장 비디오 촬영
연속적으로 진행되는 행사에서 전날 개최된 현장의 모습을 촬영한 비디오를 보여주는 것은 참가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유인책으로 작용한다. 메인 행사장의 참가자 모습이나, 행사 중 겪은 기억에 남는 경험에 대한 참가자 인터뷰, 연사의 짧은 발표내용 등을 보여주는 비디오 영상은 행사를 다녀간 모든 참가자 사이에서 관심거리가 될 것이다. 이렇게 촬영된 비디오는 온라인 홈페이지나 소셜미디어에 이벤트 주최자가 게시하면, 참가자는 자신이 다녀온 행사를 소개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이러한 게시물을 공유할 것이다. 참가자의 공유과정을 통해 행사주최자는 자신이 제작한 영상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지속적으로 확산하는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스폰서 콘텐츠 (Sponsor Content)
콘텐츠 제작팀은 후원기관의 사진이나 동영상과 같은 소개 자료를 사전에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후원기관을 소개하는 사진과 동영상을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홍보자료로 사용하면, 이들 기관이 자신이 행사에 기여한 부분에 대해 가치 있게 평가받는 다고 느낄 것이고, 행사 투자를 통해 자신의 브랜드 가치가 높아지는 마케팅 효과를 체감하게 될 것이다.

 

 

3 / 고객 중심의 콘텐츠 (Stakeholder Generated Content)
행사 주최자는 잠재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투자한 마케팅 채널이 극적인 마케팅 영향력을 발휘하길 기대한다.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해 시간과 돈을 투자한 모든 주최자는 마케팅 효과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전략적 계획을 세워야 한다. 주최자는 행사에 참가하는 연사, 스폰서, 참가업체, 후원사에게 우리 행사에 참가하면 이들이 기대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강력하게 전달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콘텐츠 공유
온라인 마케팅 툴로 사용하기 위해 제작한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행사참가자와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 공유를 통한 온라인 확산 방법은 소셜미디어 링크를 쉽게 복사하고 붙일 수 있기 때문에 대중의 관심이 순식간에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다.

공식 배너 (Official Banners)
정보통신 컨퍼런스 행사를 기획했던 한 회사는 자신의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주주, 연사, 후원기관, 참가업체, 참관객 각각이 가지고 있는 역할을 이미지로 제작해 소셜미디어에 공유하였는데, 이용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이러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영향력 있는 컨퍼런스 브랜드로 재탄생하였다. 또한, 한 전시회사는 참가업체와 후원사의 기여도에 따라 부스 넘버와 함께 배너 레벨을 구분하여 제작했다. 이러한 전략은 행사에 참가하는 고객 자신이 그 행사에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쉽게 이미지로 보여주는 콘텐츠로 많은 사람에게 영향력 있는 마케팅 효과를 발휘한다.

발표 연사의 트위터 질의응답
최근 컨퍼런스에서 발표하는 연사를 행사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한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본 행사가 개최되기 전에 트위터 등에 참가자가 연사에게 발표 주제에 대한 질문을 사전에 할 수 있도록 Q&A 세션을 제작하는 사례가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은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컨퍼런스에 대한 참가자의 기대감을 높여주는 동시에, 행사주최자는 자신의 행사를 소셜미디어를 통해 쉽게 홍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4 / 비디오 콘텐츠 제작
소셜미디어는 영상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개발한다.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역시 영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소셜미디어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러한 콘텐츠는 이용자를 끌어들이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행사기획자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및 브랜드 홍보에 비디오 영상이 갖는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페이스북 라이브 (Facebook Live)
라이브 스트리밍 포털 사이트는 어디에서나 접속할 수 있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많은 대중에게 영향력 있는 SNS 중 하나이다. 특히 페이스북은 전통적인 스트리밍 방식에서 벗어나 이용객 모두에게 라이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유료 사용자는 일반사용자보다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페이스북 라이브는 발표자의 Q&A 혹은 다수의 이용자와 동시에 채팅하기에 가장 적합한 시스템으로, 최소 10분에서 최대 20분까지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한 페이지에 오랫동안 머물지 않는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특성과
달리, 페이스북 라이브 스트리밍 프로그램은 지속성이라는 강점을 지니는 것이 특징이다.

참가자 후기 인터뷰 영상
참가자가 행사에 큰 관심을 보일 때 이들을 대상으로 반드시 인터뷰 영상을 촬영해두는 것이 좋다. 잠재 참가자는 과거 그 행사에 참가했던 참가자의 후기를 직접 보고 듣고 느끼며 감정적인 유대관계가 형성되어 행사 참가여부를 쉽게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5 / 사회적 증거물, 콘텐츠 (Social Proof Content)
아마존 웹사이트에서 온라인 쇼핑을 할 때, 어디로 먹으러 갈지 네이버에서 검색할 때, 텔레비전 스케줄 표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시청할지 결정할 때 대부분의 사람은 과거 이용자의 후기를 바탕으로 구매여부를 결정한다. 또한, 행사공식 홈페이지에 익명으로 기록된 과거 참가자의 긍정적인 후기나 지인에게 전해들은 체험담은 행사 등록에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한다.

소셜미디어 스크린 (Social Media Wall)
최근 많은 컨퍼런스에서 소셜미디어 스크린을 행사장에 설치하여 참가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마케팅하는 방식이 등장하고 있다. 소셜미디어 스크린은 참가자가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에 직접 글을 올려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행사에 대해 어떤 해시태그와 후기를 남겼는지 누구나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게시판의 일종이다.

행사 홍보대사 (Event Ambassadors)
행사를 대표하는 홍보대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잠재적 참가자가 홍보대사에게서 동질감과 신뢰감을 느껴 행사에 참가하는 데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행사 홍보대사 역시 자신이 행사를 대표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느낄 뿐만 아니라 책임감고 가지게 된다. 행사 홍보대사를 구성할 때에는 행사 개최지역 인사를 섭외할 것인가 혹은 해외나 다른 지역 인사를 섭외할 것인지를 먼저 고려하고, 각각의 장단점과 목표 시장을 분석해 어떻게 행사 마케팅에 활용할지 결정해야 한다.

 

 

6 / 소셜미디어 계정 공동운영
행사 주최자가 운영하는 소셜미디어를 일시적으로 마케팅 전문 업체에 맡기는 것은 기대 이상의 마케팅 효과를 발휘한다. 소셜미디어를 전문적으로 운영한다는 것은 잠재고객에게 신뢰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대중의 관심을 집중시키기 때문이다. 누가 소셜미디어 계정을 운영할지 결정하는 것은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공동으로 소셜미디어 채널을 운영할 마케팅 업체가 행사의 개최목적, 브랜드 가이드라인, 예상 참가자의 특징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고, 온라인 마케팅에 어떠한 강점과 경험이 있는지를 사전에 파악해야 한다. 행사 브랜드를 온라인으로 마케팅을 할 때 가장 저지르기 쉬운 실수는 참가자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다.

소셜미디어 채널을 선택할 때, 이용자의 연령대, 관심도를 고려하여 잠재적 참가자와 상호 소통하고 브랜드 가치를 개발하도록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한다. 만약 주최하는 행사의 주 참가자의 연령대가 13-20세 사이의 연령대라면, 이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목표 참가자에게 영향력 있는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하는 것이 마케팅 효과가 훨씬 높기 때문이다. TEDxLSU(Louisiana State University)는 주 타깃인 대학생들에게 TEDx 소셜미디어 계정을 공동 운영하는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 루이지애나주립대학(LSU)의 학생들은 자신이 직접 듣고 싶어 하는 연사의 강연 정보와 이벤트 전반에 관한 콘텐츠를 소셜미디어에 게시했고, 이러한 콘텐츠를 통하여 소셜미디어 이용자와 쉽게 공감대를 형성해 영향력 있는 행사 홍보활동을 펼쳤다.

 

 

7 / 뉴스를 활용한 홍보마케팅
뉴스와 연계하여 행사를 홍보하는 것은 위험이 따르기도 하지만, 소셜미디어에서 이용자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는 전략 중 하나이다. 이는 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뉴스의 제목과 행사의 브랜드 메시지를 결합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홍보하고자 하는 행사의 메시지를 어떠한 방법으로 뉴스와 자연스럽게 결합시킬 것인가에 대한 이해와 판단이 먼저 필요하다. 특히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행사를 홍보하고자 하는 경우, 잠재적 참가자가 기사를 오해하거나 잘못된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한다.

정치적 소재를 활용한 마케팅 (Politics)
정치적 이슈는 뉴스에 주로 등장하여 이슈화되는 소재 중 하나로 찬성과 반대여론이 극명하게 갈리는 경우가 많다. 만약 이러한 정치적 소재에 익숙하다면, 찬성과 반대하는 적대적인 정당 사이에서 중립적 태도를 보이는 것이 대립하는 양측 의견에 대한 위험부담을 피하는 방법이다.

엔터테인먼트를 활용한 마케팅 (Entertainment)
뉴스를 활용하여 마케팅 하는 또 다른 방법의 하나로 엔터테인먼트 기사를 활용해 행사를 홍보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정치적 혹은 사회적 소재와 같이 무거운 뉴스거리보다 위험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스포츠 뉴스는 홍보하고자 하는 행사와 함께 읽는 이에게 기대감을 주기 마련이다.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소셜미디어 상의 엔터테인먼트 이슈와 개최하고자 하는 행사의 스토리를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 기사 내용을 먼저 고려한 뒤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면 읽는 이의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

헤드라인을 활용한 마케팅 (Issues)
이슈화되고 있는 몇몇 뉴스 소재들은 정치적인 소재보다 대중의 관심을 더욱 자극하기도 한다. 만일 이러한 뉴스 주제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했다면 섣부르게 행사를 홍보하는 소재로 활용해서는 안 된다. 불확실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여 행사에 대한 잠재 참가자의 신뢰를 잃는 것보다는, 홍보할 행사의 브랜드 메시지를 중심으로 어떤 뉴스를 활용할지를 먼저 구상하는 것이 필요하다.

 

 

8 / 인구 통계를 기반으로 한 멀티채널 전략
마케팅의 기본 플랫폼이 온라인으로 변화되면서, 온라인 이용자의 연령층이 젊은 연령층뿐만이 아니라 다양하게 확대되었다. 당신의 목표 참가자가 누구인지를 정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이제는 다양한 참가자 특성을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얼리어답터(Early Adaptor) 혹은 초기 수용자라고도 불리는 젊은 참가자들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행사 마케팅 방식의 선구자이다. 온라인 마케팅을 할 때에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젊은 연령대의 참가자와 어떻게 소통하는지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러한 젊은 연령대의 소셜미디어 이용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페스티벌과 같이 활동적인 이벤트가 진행되는 모습을 라이브 콘텐츠로 보여주어 관심을 유도하는 마케팅전략이 필요하다.

행사에 재참가하도록 참가자의 행사 충성도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은 행사가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한 행사에서는 지속적으로 재방문하는 VIP 참가자에게 다른 참가자보다 먼저 등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들을 VIP 동창생 그룹으로 분류하여 특별한 대우를 받는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이 뿐만 아니라 VIP 동창생만이 참가할 수 있는 별도의 네트워킹 행사를 운영하기도 한다. 행사 주최자는 참가자가 매년 행사에 지속적으로 참가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소셜미디어에 전년도에 진행한 네트워킹 이벤트 모습을 공유해 당시에 느꼈던 특별한 경험을 추억하게 할 수 있다.

한편,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참가하는 행사와 같은 경우는 젊은 연령층뿐만이 이용하는 페이스북이나 최신 소셜미디어뿐만 아니라 나이든 사람들이 주로 활용하는 이메일 등 참가자 모두를 위한 마케팅 수단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9 / 행사 데이터의 제공 및 시각화
참가업체와 후원기관에게 전시회 혹은 컨퍼런스 행사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은 이제 필수적인 사항이 되었다. 행사 참가자 역시 등록 전에 전년도 참가업체 업종에 따른 참가율, 컨퍼런스 주제와 강연 자료, 주요 바이어의 특징 등 행사 개최성과가 기록된 결과보고서를 먼저 요구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행사 결과를 한눈에 보여주는 결과 보고서(Post Show Report)를 잘만 활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잠재 참가자를 행사에 유치할 수 있다.

영향력 높은 참가자의 확인
소셜미디어 분석 도구를 활용하면 누가 우리 행사 정보를 가장 많이 공유하였고, 영향력이 높은지,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전달력이 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는 대중적으로 영향력 있는 소셜미디어 스타를 이벤트 마케팅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누가 행사 홍보단의 대표가 될 것인지 결정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한눈에 시각화하는 인포그래픽
행사주최자는 행사 데이터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제작한 인포그래픽을 활용하여 행사의 마케팅 방향과 목표를 결정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얼마나 많은 참가자가 올 것인지, 마케팅 효과와 기대수익 등 행사의 영향력과 결과를 예측하는 도구로도 활용할 수 있다. 행사 참가자는 행사에 참가하기 전에 다른 행사와의 비교를 통해 ‘왜 이 행사에 참가해야 하는지’ 그리고 ‘내가 일하는 회사에 도움이 되는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를 먼저 알고 싶어 한다.

참가업체는 전시회 참가를 통해 거둘 수있는 성과에 대한 장점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데이터가 있다면, 기업 경영진이 전시회 참가여부를 쉽게 결정할 수 있다. 행사 웹사이트에 ‘Why Attend’ 페이지를 별도로 만들어 왜 우리 행사에 참가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체계화하여 제시하고, 이를 다양한 방식으로 홍보매체를 통해 잠재 참가자에게 홍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10 / 기회를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
‘기회를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행사 참가자를 설득할 수 있는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다. 젊은 세대는 적은 투자로 짧은 시간에 보다 많은 행사에 참가하고 싶어 한다. 이러한 젊은 고객의 특성을 반영하여 전시컨벤션 행사에서도 경험경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소셜미디어에서 이용자들이 ‘좋아요’를 클릭하고 댓글을 남기는 것은 자신의 경험을 친구들과 팔로워에게 공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형태가 되었든 가장 공유하고 싶은 행사의 순간을 소셜미디어에 기록하는 것은 행사에 참가하지 않은 이들에게는 중요한 기회를 놓친 것과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다.

소셜미디어 상에 유명한 스타들이 행사 참석사진을 셀카나 인증사진으로 남기면, 행사에 방문하고 싶어했던 잠재 참가자 사이에서 이러한 인증사진은 선망의 대상이 된다. 주최하는 행사의 목표 참가자에게 유명한 소셜미디어 스타22)를 마케팅 콘텐츠로 활용한다면 참가자의 관심을 한꺼번에 불러들일 것이다.

행사 주최자가 ‘참가자가 우리 행사뿐만 아니라 다른 행사에서도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결국 우리 행사를 통해 참가자에게 어떤 혜택을 제공할 것인가와 같은 맥락의 질문이다. 잠재 참가자가 행사에 불참했을 때 놓칠 수 있는 기회에 대한 두려움을 갖도록 한다는 것은 결국 참가자가 행사 참가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행사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지 못하면, 행사를 방문하는 참가자도 없을 것이다.

22) 소셜미디어 스타 혹은 소셜 스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에서 많은 팔로우를 거느린 일반인을 뜻한다. 보통 자신의 일상을 소셜미디어에 올리다 팔로워가 증가하면서 광고 영상까지 게재한다.

<< Previous Article

Next Article >>

관련기사

이번호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