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아시아전략행사

ITB Asia 2017: 10주년을 맞이한 아시아 최대 관광 MICE 전시회

By 2018/01/196월 11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메쎄베를린 싱가포르(Messe Berlin Singapore) 주최의 ITB Asia가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했다. 2017년 10월 25일부터 27일까지 사흘간 열린 아시아 최대 관광·MICE 전시회 ITB Asia 2017 현장은 북적이행, 레저 산업 관계자들로 인한 열기로 뜨거웠다. 매년 놀라운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ITB Asia의 10주년 전시회는 지난해와 또 달라진 모습을 선보였으며, 현장에서 10년이라는 기간 동안 급속도로 성장할 수 있게 만든 전시회 핵심요소들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었다. 이에 이번호에서는 ITB Asia 2017의 진화된 모습들, 전시회 현장, 그리고 새로운 기능들을 심도있게 살펴보았다.

1. ITB Asia 진화의 완전판, 10th ITB Asia


역사 깊은 독일의 전시주최사 메쎄베를린(Messe Berlin)은 지난 45년간 세계 최고의 관광·MICE 전시회들을 성공적으로 개최해 왔다. 대표적으로 매년 3월 베를린에서 열리는 ITB 베를린(Berlin)이 있고, 이에 더해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ITB Asia 싱가포르(Singapore), 상해에서 열리는 ITB China 상하이(Shanghai), 그리고 세계 최대 무슬림 관광 전시회 ITW 아부다비(Abu Dhabi) 등이 있다. “The Future of Travel(여행의 미래)”라는 메인 주제로 개최된 ITB Asia 2017에는 메쎄베를린과 메쎄베를린 싱가포르의 역사와 노하우가 고스란히 녹아있어 산업의 미래를 준비하는 ITB Asia 진화의 “완전판“으로 표현 할 만 했다. 이에 ITB Asia 2017만의 주요 진화 포인트들을 소개하려 한다.


[진화포인트 1] 확대된 프로그램 & 컨퍼런스 

ITB Asia 공식 발표에 의하면, ITB Asia 2013 당시 진행된 컨퍼런스의 총 시간은 약 50시간이었지만, ITB Asia 2017 기간 동안에는 총 약 100시간동안 진행되며, 이는 4년 간 컨퍼런스 세션이 두 배 이상 증가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ITB Asia가 다루고 있는 이슈와 콘텐츠의 범위가 넓어지고, 발표에 참여하는 파트너사, 그리고 바이어를 포함한 모든 참관객의 니즈(needs)가 확장된 것이 주요 요인일 것이다. 올해 ITB Asia에서는 총 109개의 컨퍼런스가 진행되었다.

본지 제작진은 약 20건의 크고 작은 컨퍼런스에 참석해 발표자들의 의견과 글로벌 트렌드에 대한 의견들을 들을 수 있었으며, 이 중 가장 흥미로웠던 컨퍼런스와 그 내용을 소개하려 한다.

 

[진화포인트 2] 전략적 파트너십

ITB Asia가 맺고 있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략적 파트너들을 살펴보면, 연간 파트너십 관리를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시아 최대 관광·MICE B2B 전시회 ITB Asia의 성과는 파트너십 체결 건수와 그 내용만 봐도 짐작할 수 있을 정도이다.

 1) 호텔 파트너: 마리나 베이 샌즈
싱가포르 최고의 랜드마크 마리나 베이 샌즈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ITB Asia 참가업체, 바이어들에게 좋은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전시회 개최 사실을 모르고 방문했던 전 세계 관광객을 대상으로 방대한 노출효과 및 브랜딩 전략효과를 얻을 수 있다. ITB Asia는 이미 2015년에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 & 컨벤션 센터와 2017-2019년 파트너십을 발표한 바 있다.

2) 미디어 파트너
전 세계 관광·MICE 관련 미디어들과의 파트너십 체결은 효율적으로 전시회 소식을 전달할 수 있는 통로일 뿐만 아니라 전시회의 영향력을 해마다 제고할 수 있는 훌륭한 전략수단이 된다. ITB Asia 2017은 94개 미디어사와 공식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특히 눈에 띄는 것은 2016년 대비 MICE 산업 내 미디어사와의 파트너십 체결 건수의 증가이다. 2017년에는 본지 글로벌마이스인사이트(GMI) 역시 ITB Asia 2017과 미디어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3) 바이어 파트너
바이어 파트너십 및 프로그램은 ITB Asia가 시장 내 독보적인 경쟁우위 포지션을 유지하기 위해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바이어 프로그램의 활용이 전시회 성과창출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ITB Asia은 2017년 한국관광공사를 포함한 주요 바이어 파트너 32곳을 선정하여 바이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