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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전시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14가지 트렌드

By 2016/11/163월 13th, 2020No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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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미래연구소(Institute of Global Futures)의 최고경영자 제임스 캔튼(James Canton)은 미국의 인터넷 신문 허핑턴포스트와의 인 터뷰에서 ‘2025년 무렵에는 모든 국가, 커뮤니티, 회사, 사람을 포함해 세상의 모든 지식을 잇는 거대한 인터넷이 생길 것‘이라고 언급하면 서 인터넷으로 깊게 연결된 세계를 예상했고, 구글의 엔지니어링 디렉터이자 저명한 미래학자인 레이 커즈와일(Ray Kurzweil)은 ’2025년 에서 2030년 정도면 사람들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속에서 상당한 시간을 보낼 것이며, 심지어 시각, 청각, 촉각 등 오감을 활용할 수 있 는 혼합현실(Mixed Reality, MR)1)이 크게 발전할 것‘이라고 했다. 우리는 이제 급격히 변화하는 기술과 트렌드를 준비하며 살아가야 하는 시대에 있는 것이다. 이렇듯 미래 전시산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전시이벤트협회(이하 IAEE)는 미래 트렌드 T/ F(Future Trend Task Force)를 조직하여 2013년과 2014년 2번에 걸쳐 미래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했으며, 2015년에는 미래 전시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14가지 트렌드를 선정하여 ‘미래 트렌드(Future Trend)’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했는데, 이번 호에서는 그 내용을 집중적 으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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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제 전망과 변수

2015년 미국기업들은 예산 초과지출 억제를 위해 재정통제와 임금동결, 이익배당금 폐지를 통한 투자자본의 비용감축 정책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 해 미국 금융시장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미국의 경제 또한 전 세계적 하락 국면 속에서도 2.5%~3.0%의 성장률로 2015년을 마무리 할 수 있었다. 반 면 중국은 과거에 비해 경제 성장이 둔화되었고, 유럽연합(EU)과 일본도 낮은 경제성장률과 저성장 기조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중국의 경제 성장률 저하와 국제적 소비패턴의 변화는 유가를 포함한 원자재 가격의 하락을 불러 일으켰는데, 이에 미국 의회는 2015년 10월 부채 한도 인상에 관한 법을 제정하여 기업의 자본조달에 도움을 주었다. 한편, 미국의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2015년 10월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 했지만, 중국의 경제 성장률 저하로 인한 국제시장의 불확실성을 이유로 금리를 동결시키면서 세계 금용계에 오히려 불안함을 야기시켰다는 평가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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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미국에서는 새로운 대통령과 국회의원들이 선출되는데, 경제적으로 시의적절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때에 새로운 인물들의 등장이 더딘 정책 결정으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미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기도 하였다. 이와 같이 경제성장률 저하와 불확실성이 높은 세계경제 여건 속에서도 2015년 미국 전시산업은 약 3% 성장했다는 점이 흥미롭다. 미국 전시산업을 살펴보면, 전시 기획자들이 온라인 마케팅과 관 련된 상품 및 서비스 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것과 산업전시회에서 전에 없었던 새롭고도 고품질의 콘텐츠들이 전시되는 양상이 눈에 띈다. 앞 으로도 미국은 국제전시회에 참가하는 기업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반적으로 부진한 세계 경제여건 속에서도 지속성장을 거듭하 고 있는 미국 경제와 전시산업과 관련하여 두 가지 이슈가 제기되었다. 첫 번째는 ‘미국의 전시산업이 국내총생산(GDP)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는가?’ 이고, 두 번째는 ‘미국의 전시산업이 GDP 보다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이다. 이에 대해 미국 전시산업이 과거 GDP 성장률과 비슷한 양 상으로 성장해온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전시기획자들과 참가 업체들이 적절한 마케팅 기회를 잡는다면 전시산업의 성장률이 GDP 성장률을 충분히 앞설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어떠한 산업이든 다양한 경제 변수들에 의해 성장률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2015년 한 해 동안 국 제유가가 50% 이상 하락했는데, 개별 산업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각기 달랐기 때문에 새로운 사업기회가 생기기도 하고 반대로 박탈되기도 하였다. 세계 경제의 전반적인 하향세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전시산업이 소폭 성장할 수 있었던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다. 미래트렌드 T/F팀은 아직 일어나지 않았지만 향후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할 미래의 경제 변수로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금리 인상, 주식시장 조정, 세 금인상과 조세정책의 변화, 그리고 국제 은행제도의 변화 등 4가지를 언급하였는데, 특히 세계 경제여건이 불확실하고 자본조달의 어려움이 지속적 으로 이어진다면 마케팅 예산의 확보와 국제전시회 참가업체 유치가 어려워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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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빅데이터와 소프트웨어 기술 서비스의 출현

빅데이터를 활용한 빅데이터 서비스(Big data as a service, BDaaS)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서비스(Software as a service, SaaS) 제공 기술은 앞으로 꾸준히 진화할 것으로 보인다. 아직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적용하는 초기 단계이지만, 이를 활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비 약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앞으로 3년 안에 빅데이터 분석기술은 마케팅 의사결정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분야에서 그 활용도가 높 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전시기획자들은 이미 개별 전시회에서 얻은 자료들을 활용하기 위해 적절한 비용을 지불하고 빅데이터 서비스 제공 업체의 도움을 받아 보다 스마트한 전시회 운영을 설계하고 있다. 이러한 빅데이터 서비스 기술은 전시산업 마케터들에게 전시회의 투자수익률(Return on Investment, ROI) 을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 하고, 경쟁력 있는 투자를 유치하는데 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지금까지 전시회의 ROI 측정이 쉽지 않았음을 생각해 볼 때, 빅데이터 서비스 기술은 앞으로 산업 내 투자 유치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술로 활약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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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장정보 수집 기술 활용

전시회 개최 전·후 참관객에 대한 정보 분석은 전시회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특히 전시회 현장에서 참관객들의 행동과 수요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한 정확한 참관객 정보 수집은 다음 전시회 개최 준비를 위해 선행되어야 할 과제이다. 스마트폰의 비접촉식통신기술(Near Field Communication, 이하 NFC), 근거리 무선통신 장치기술 비콘(iBeacon), 그리고 스마트카드 등록 시 스템은 산업전시회 운영에 이미 활용되고 있으며, 정보수집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놀이공원이나 공연과 같은 행사에서도 무선인식기술(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이하 RFID)이 자주 활용되고 있는데, 팔찌와 같은 형태로 사용자의 인증을 받아 행사 기획자에게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 RFID 팔찌는 행사장 입구에서 비용 지불 등의 용도로도 쓰이는데, 디즈니는 미국 올랜도에서의 서비스를 시작으로 3년 안에 전 세계 디즈니랜드에 RFID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이와 같은 행사 현장에서의 참관객 정보수집 방식은 고객 입장에서도 손쉽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사업관리 측면에도 효율적인 기술이기 때문에 전시산업에서 참관객 등록 및 입장 절차 등에서 각광받고 있는 핵심적인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양질의 정보와 수집 기술은 앞으로 전시산업 발전에 있어 더 중요해질 요소이며, 기술사용에 대한 비용은 전시회 예산에서 빠져서는 안 될 항목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특히, 비용을 줄이기 위한 기술력 확보와 전시회 참가업체 및 참관객들의 정보 활용에 대한 동의 및 보안 정책 등은 전시산업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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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와이파이 활용과 설치 비용

모바일을 활용한 의사소통 및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해 많은 프로 스포츠 경기장은 이미 와이파이 설치를 완료했으며, 이는 경기 관람객들과 교류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으로 꼽히고 있다. 미식축구 리그의 샌프란시스코 포티나이너즈(San francisco 49ers) 경기장은 총 1억 2,500만 달러를 들여 와 이파이를 설치했고, 관람객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경기를 관람하거나 음식 주문, 상품 구매, 친구와의 대화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전시산업에서 와이파이에 대한 수요는 부스 내 인터넷 사용에 대한 필요성 증가, 시설 정보에 대한 수요 증가, 그리고 스마트폰 사용자의 급격한 증 가로 인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같은 이유로 전시회와 회의를 개최하는 호텔들 역시 와이파이 설치문제에 대해 중요하게 고려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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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웨어러블 기기와 가상현실의 등장

스마트폰, ‘웨어러블(wearable)’ 컴퓨팅, 시청각(Audiovisual, AV) 기술의 등장과 발전으로 이와 관련된 새로운 기술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스마 트폰은 스크린 관련 기술이 크게 발전하면서 터치 스크린, 화면의 크기, 사진의 화소, 영상의 질, 배터리의 수명, 이해하기 쉬운 소프트웨어 프로그래 밍 등의 기술들이 빠르게 등장했고, 이러한 변화가 원동력이 되어 전 세계적인 개인 디지털 도구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초기 웨어러블 기기는 팔에 차는 형태로 인터넷 연결이 주요 핵심 기능이었지만, 컴퓨터 기술이 점점 더 소형화되고 개인화 되면서 앞으로 가까운 미 래에 크게 발전될 수 있는 분야로 꼽힌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이하 VR)기기 업체인 오큘러스와 삼성은 양질의 3D 가상현실을 제공하는 VR 헤드셋을 소개했는데, 이 기술이 전보다 크게 발전하면서 전문 VR사용자뿐만이 아니라 일반 사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서비스의 범위 를 넓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현재도 지속적인 발전이 진행되고 있어, 대중화가 더욱 촉진될 것으로 보인다. 전시회에서 이러한 기술을 활용한다면 다양한 형태의 행사를 진행할 수 있으며, 이는 많은 전시 기획자들의 창의력을 자극할 만한 요소이다. 또한 전시장 내 참관객뿐 만이 아닌 외부의 잠재 고객들에게도 마케터들이 창의적인 전략을 펼 수 있는 좋은 플랫폼이 될 것이다. VR 기술활용에 필요한 정보전송과 같은 관련 기술 인프라는 이미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마케터를 위한 적절한 VR 기술의 상용화 문제만 해결된다면 관련 수요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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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지속되는 모바일 컴퓨팅 시대

장소와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업무를 보는 것을 가능하게 만든 모바일 컴퓨팅(mobile computing)은 우리의 삶을 크게 변화 시키고 있다. 한편 이러한 시대에 살고 있는 세대를 C-세대(connected generation)라고 부르기도 한다. C-세대는 스마트폰을 활발하게 이용 하고 있는 젊은 세대에만 해당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현재는 모든 세대에 걸쳐 스마트폰 이용이 증가하면서 거의 모든 계층이 이에 해당한다 고 할 수 있다. 모바일 컴퓨팅이 크게 증가하면서 어플리케이션도 비약적으로 발전했는데,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과 가장 적합한 조합을 이루며 현재 우리의 삶 에 가장 중심적인 기술로 자리 잡았다. 클라우드 컴퓨팅 또한 그 사용법이 쉬워지고 널리 사용되면서 모두가 사용하는 기술이 되었고, 이는 기존의 세계를 ‘연결된 세계’로 탈바꿈시켰다. 범세계적 개인용 도구로서 스마트폰은 전시 기획자들이 참관객과 효과적으로 소통하는데 큰 기회를 제공하며 영향을 끼치고 있다. 모바일 컴퓨팅이 현재 없어서는 안 될 기술인만큼 참관객들에게 있어 스마트폰 활용 옵션은 굉장히 중요한 서비스일 것이다. 이 를 감안한다면, 전시 기획자들은 잠재 참관객들을 위해 디지털 기반의 모바일 서비스를 반드시 제공해야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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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소셜 미디어 채널은 모든 사람들이 매일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더욱 광범위하면서 섬세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한 시장 분석 과정은 마케터로 하여금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한층 더 향상시키며, 잠재 고객들을 진정한 충성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마케터들의 수요 때문에 결과적으로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비용 증가 현상이 일어나고 있고, 이는 미래에도 지속될 현상으로 보인다. 인터넷 활용을 위한 와이파이 설치 건수 및 스마트폰 사용자의 증가 현상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의 발전으로 전시 산업의 비약적인 성장을 가능케 했고, 앞으로도 향상될 스마트폰 기능으로 인해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의 섬세함 또한 지속적으로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전시산업 마케터들은 소셜 미디어 및 대중의 새로운 트렌드와 가깝게 지내는 것이 커리어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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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사물인터넷의 확산

사물인터넷은 접목시킬 수 있는 분야가 많아 그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향후 발전될 기술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가 까운 미래에 전 세계의 생활상을 바꿀만한 기술로도 평가받고 있다. 사물인터넷의 최근 활용 사례로는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집안 경보 시스템이 있는데, 이를 통해 외부에서 현관문이나 창문, 보일러 등을 조종 할 수 있고, 에어컨 전원 관리와 전기 사용량을 관리하는 기술로 일상생활 속에서 활용되고 있다. 미국의 반도체 회사인 인텔은 특정한 웹 주소를 사 용하여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칩을 사물에 넣어, 그 사물과 인터넷을 통해 연결되는 시스템을 실현시키기 위해 IoT칩을 개발하였다. IoT칩이 내장된 각 사물은 위에 설명한 비접촉식 혹은 근거리 무선통신을 통해 사물간의 소통이 가능한 수준까지 발전하였다. 일반 대중의 관점에서는 이러한 기술 을 활용하여 집, 자동차, 사무실과 같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모든 사물을 데이터 통신을 통해 원거리에서도 통제할 수 있고, 산업적 관점에서는 생 산과 운송과정에 활용하여 공장 전체를 자동으로 운영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전시산업에서도 사물인터넷은 참관객으로부터 보다 정확한 정보를 받아 활용하기 위한 미래 마케팅 기술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사물인터넷이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전시산업에 영향을 줄 것인지 는 아직까지 명확하지는 않지만, 다른 기술들과 융합하여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은 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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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참관객의 직접 경험 중요성 증가

전시기획자들은 ‘참관객들이 기존에 알고 있던 경험들과 비교해서 전시회에서 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얼 마나 잠재 고객들을 끌어 올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정확하게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자신이 기획한 전시회에서 제공하고 있는 경험이 정확히 무 엇인지 정의할 수 있어야만 하는 것이다. 젊은 참관객들이 문자나 글로 정보를 습득하는 간접적인 방식보다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직접 경험을 중 요시하기 때문에, 행사 기획자는 참관객에게 직·간접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전시회 콘텐츠나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전시회에서 젊은 참관 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행사 기획자들은 유연성을 가지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그에 맞는 경험 제공 전략을 펼쳐야 하 고, 이러한 방식이 참관객을 유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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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참가업체 및 참관객과의 긍정적인 교류

고객(참가업체 및 참관객) 유치 경쟁이 심화되면서 독특하고 차별화된 고객 유치전략을 개발하는 것과 관련 비용이 증가하는 것에 대해 전시기획자 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전시산업은 참가업체와 참관객이 직접 얼굴을 맞대고 교류하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이들간의 긍정적인 교류를 어떻게 만 들어 내는가가 중요하다. 하지만 과거부터 지금까지 항상 논의되어 왔던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남아있다. ‘정확한 교류의 의미는 무엇인가? 교류를 측정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과 또 활용방법은 무엇인가?’ 새로운 생활 패턴과 기술들의 출현으로 사람들 사이에 교류에 대한 정확한 의미와 활용 방 법들이 변화해 왔듯이 미래에도 위의 질문에 대한 대답은 계속 변화할지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전시 기획자들은 항상 참가업체와 참관객이 바라 는 교류는 무엇이고,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또 기술 활용을 통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 고민해야 할 것이다.

11. 전시산업 인력간 세대차이 증가

현재 전시산업은 젊은 세대인 밀레니얼 세대가 꾸준히 유입되고 있으며, 그 뒤로는 10대에서 20대 초반의 세대가 투입될 준비를 하고 있는 상태이 다. 이들은 매일 스마트폰을 끼고 생활하고 소셜 미디어의 영향을 많이 받는 세대로 기성세대와 의사결정 방식이 상당히 다르다. 이로 인해 각 세대 별로 서로 다른 세대의 의사결정 방식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밀레니얼 세대와 같은 젊은 전문가들에게 적합한 새 로운 방식의 훈련과 멘토링이 필요하다. 기존 직원들이 은퇴하고 새로운 기술들을 온 몸으로 경험하면서 자라 온 신입 직원들이 조직 내에 들어오면서 조직의 변화속도도 더욱 빨라지고 있 다. 이런 현상은 세대가 거듭날수록 더욱 급변할 것이기 때문에, 세대 간의 차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은 전시산업의 미래 환경을 바꾸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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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보안 문제의 증가

최근 데이터의 이용량이 상상 이상으로 많아지면서 개인이 등록했거나 제공하고 있는 정보에 대한 보안 문제가 매우 민감한 사항이 되었다. 전시산 업에서도 전시기획자와 참관객이 느끼는 정보 보안문제가 중요해 지고 있다. 기업이 적합하지 않은 시장을 겨냥하여 많은 양의 스팸메일을 보내는 등의 잘못된 마케팅 전략을 진행하면서, 이를 경험해 본 잠재 고객들은 이제 데이터 프라이버시(data privacy)의 필요성과 개인정보 공유에 대한 회 의감을 느끼기 시작했다. 전시기획자들이 소유해야 하는 정보의 양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관리하는 기술이 최근 발전되고 있다는 것 은 매우 반가운 소식이다. 하지만 참관객들의 정보를 얻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동의와 승인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전시기획자들이 참가업체 직원들과 참관객들의 정보를 수집하기를 원하면서 정보에 대한 소유권과 보안 논란이 계속해서 증가해 왔다. 사람들이 개 인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의심하고 걱정하기 때문에 전시 기획자는 어떤 방식으로 개인정보가 보호받고 동시에 가치를 창출할 것인지에 대해 참 관객을 충분히 납득시켜야 한다. 또한 정보 보안에 대한 새로운 규정을 만들기 위해 전시산업 내 관리자들이 먼저 이에 대해 관심을 갖고 보안의식을 철저히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물리적인 보안과 관련해서도 테러나 데모와 같은 안전 문제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행사 기획 자와 시설업체는 갑작스런 응급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직원들에게 철저한 교육을 시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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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시회 내 교육 프로그램 트렌드

참관객에게 컨퍼런스나 교육세션을 통해 업계 최신트렌드나 전문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전시회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이지만, 전시기획자들은 아직 까지 많은 경우에 다음과 같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많은 전시회에서 교육 세션을 마련하여 전문적인 정보를 전달하고 참관객들이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자격이나 인증 등을 부여하고 있다. 전시산업 에는 전통적인 방식을 선호하는 세대와 신기술 활용에 능통하여 기술 활용 방식을 선호하는 세대 등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을 골고루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기술 산업과 관련된 전시회에서는 기존의 강연이나 발표방식이 아닌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교육 방식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지루한 방식의 교육이나 세션 발표는 정보전달의 효과성을 떨어뜨리고 심할 경우 전시회의 퀄리티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새로운 방식의 교육 이나 컨퍼런스 세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어떤 방식이 비용 면에서 가장 효율적인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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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지털 시대에서 미래 전시산업의 포지션

온라인 환경이 갖춰진 디지털 방식의 세상은 앞으로 더 광범위하게 우리의 삶 속에 자리 잡을 중요한 트렌드이다. 디지털 기능의 향상이나 관련 서비 스 제공을 위한 마케팅 예산은 더욱 증가할 수밖에 없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온라인에서는 매일 24시간 동안 구매자와 판매자가 만날 수 있는 플 랫폼이 열린 가운데, 전시회처럼 짧은 시간동안 이들을 한 장소에 모아 두는 것만으로는 미래의 경쟁 환경에서 전시회가 살아남기 어려울 수 밖에 없 다. 디지털 세상에서 전시회가 지속적으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입체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상호 연관성이 높은 참가업체와 참관객을 정 교하게 매칭하여 이들간의 상호작용의 효과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전시기획자, 참가업체, 그리고 참관객의 연관성이 높아질수록 전시회의 가치는 증가하고 생존확률은 높아진다. 이를 위해서는 보다 많은 양의 데이 터를 더욱 정확하고 정교하게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전시기획자가 참가업체와 참관객이 원하는 전시회를 기획하는데 필수불가결한 전략이자 방향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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