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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의 컨벤션산업 육성을 위한 5대 핵심전략 집중분석

세계 금융과 문화를 선도하는 도시 뉴욕. 다양한 관광상품과 독특한 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이곳에서 개최될행사로부터의 초대라면 어떤 MICE 참가자라도 당장 방문일정을확인하고싶을것이다. 행사주최자역시865,000ft2전시공간의 자비츠컨벤션센터, 75,000여개 객실 및 18,000여개의레스토랑등인프라가대거밀집된공간의마력과함께,연중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끊이지 않는 이 도시만의 역동적 풍미가 더 많은 참관객을 유인하고 이해관계자의투자대비효과를 극대화하는 결과를 가져다주리라는 기대를갖게 되고 말 것이다. 이 같이 MICE 개최지로서의 매력 그이상의풍부한연계자원을겸비한뉴욕시는MICE산업과그연계산업의육성및지원을위해과연어떠한전략을펼치고있는것일까?

국제회의 통계기준 상으로는 미약한 성과

세계문화관광을선도하는뉴욕은국제회의분야의통계상수치에서는미약한성과를나타내고있다. 2009년UIA 기준뉴욕에서개최된국제회의는95건, 세계18위로151건개최로9위를 차지한 서울보다 뒤쳐지는 수준을 보였다. 같은 해ICCA 기준으로 뉴욕은 28건 개최로 60위에 올라 제주와 동순위를기록하였다.
최근에는 컨벤션산업의 사회, 문화, 경제 등 복합적 가치창출 효과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유럽, 아시아 지역을중심으로 하는 후발주자들이 정부나 도시차원의 산업육성정책이 공격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이 같은 데스티네이션들은정책적 지원을 위한 지표로 국제 통계를 활용하고 있으므로,ZZA나ZCCA와같은연례통계상의수치에민감한반응을나타내고 긴밀한 대응전략을 추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뉴욕은 이미 시장 선진입으로 주도권을 확보하고 있는데다 내수시장의 글로컬리제이션(Glocalization)이 구현되고있는 대표적인 도시로서, 정부주도의 정책운용 방식보다는민간주체의 활동을 지원하는 방식, 국제적 통계 기준보다는자체적인성과평가체계를활용하는방식으로도시경쟁력강화에힘쓰고있는것으로보인다.

내수경기 활성화에 집중된 전략적 글로벌화

뉴욕은 민간부문의 사업 활성화에 초점을 두고 MICE 산업 육성을 도모하고 있다. 따라서, 국제회의부문의 수급조절책에 초점을 두기보다는사업기회창출, 부가가치효율성제고및극대화에더욱주력하고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이같은맥락에서뉴욕은해외시장에 의존적이기 보다는 내수시장 활성화를 통한 지속적 성장기반을구축하고 있는 대표적인 도시로 손꼽을 만하다. 지역경제의 새로운성장동력을창출하기위한뉴욕의컨벤션산업육성전략을다음과같은5대요인을중심으로살펴보자.

 

[뉴욕시 컨벤션 산업 육성 5대 핵심전략 집중분석]

1. 전략적 마케팅전담기구 NYC & Company
1) 운영자금 및 성과평가 기준 수립
2) 인력구성 및 기능 차별화
3) 지사별 전략적, 공격적 마케팅 전개
2. 글로벌 도시-관광 통합마케팅
1) 글로벌 도시마케팅 및 온라인 홍보마케팅 강화
2) 타깃시장별 산업전시회 참가
3) 전문화된 쇼케이스 및 네트워킹 이벤트 개최
4) 전략적 MICE 프로모션 전개
3. 컨벤션인프라 선진화 및 활용 차별화
1) 뉴욕 컨벤션코리더 프로젝트 : 자비츠센터 증축 및 시설 이용 차별화
2) 호텔신축프로젝트의 지속적 진행
3) 독특한 콤플렉스 브랜드, “NY5000”
4. 다양한 애프터 아우어(After hour) 상품 활성화
Must-Do, Must-See, Must-Eat 등
1) 뉴욕 레스토랑위크
2) 뉴욕 패션스 나잇아웃
3) 타임스스퀘어 얼라이언스 후원
5. 웹 3.0 기반의 정보지원체제 구축
1) 스마트폰 어플 활성화 지원
2) 유비쿼터스 플랫폼, 뉴욕 ONIC

1. 전략적 마케팅전담기구 NYC & Company

1)운영자금 및 성과평가 기준 수립

전담기구 운영자금의 50%는 시지원금, 최근 수익사업 추진으로 재정 독립성 강화
NYC & Company는뉴욕시를대표하는공식관광마케팅전담기구로 본사는 뉴욕시 맨하탄 중심부에 소재하고 있으며, 컨벤션/전시 등 MICE산업을 비롯한 관광연계산업의 경제효과를 창출하기 위한 도시마케팅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현재이기관은1,900여개의회원사를확보하고있는민간비영리법인(private non-profit corporation)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운영자금의 50%이상은 시로부터 지원받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동 기관은 뉴욕시의 지원을 포함하여 연간미화3천9백7십만달러(2009년기준, 원화약400억원)의예산을운영하고있다(표1-1 참고).

수익구조는 2007년 이후 시지원금이 연평균 2.5%씩 2년간 5%가량 감소하는 등 지역정부에 대한 의존도를 감소하는한편, 후원기금조성, 회원사유치, 출판및간행물발간등수익사업 다각화를 통한 예산확보로 재정적 독립 역량을 조금씩증대시키고있는것으로나타난다.

명실상부한 마케팅 기관, 세일즈리드 및 경제적 효과 분석 체계 수립

NYC & Company는 회원사유치 등 협회조직 성격으로운영되던 민영기관(a private organization)이었으나, 뉴욕시 도시마케팅 전담기구로서 동기관의 핵심기능을 중요하게인지한 블룸버그시장(Mayor Bloomberg)이 2007년 이후1500만 달러의 시 예산을 지원하고, 광고기획전문가였던 페르티타(Mr. Fertitta)를 기관 책임자로 임명하면서, 보다 공격적인 마케팅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하게 되었다. 한편, 이같이명실상부한마케팅기관으로서그기능을명확히수행하기위하여 유치/개최 회의건수, 연계 객실 판매수 등 관련 세일즈리드와 지역 경제로의 파급효과 등을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알려져있다. (표1-2 참고).

[참고] NYC & Company 이사진(Board of Directors) 구성 현황
마이클 블룸버그 시장이 명예회장 직위를 맡고 있으며, 그 외 회원사의 간부급임원 등 총 50명이 이사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 명예회장(Honorary Chairman):마이클 블룸버그 뉴욕시장(Michael R. Bloomberg, Mayor)
– 이사회 회장(Chairman of the Board of Directors of NYC & Company):에밀리 라페르티(Emily Rafferty, President Metropolitan Museum of Art)
– 최고 경영자(CEO):조지 페르티타 NYC & Com사장(George Fertitta, CEO NYC & Company)
– 집행위원회(Executive Committee):제럴드 맥퀸 자비츠센터 사장(Gerald T. McQueen, President & CEO Jacob
K. Javits Convention Center of New York) 외 24명
– 이사진(Board of Directors): 총 26명
· 마케팅팀장 제인 레이스(Jane Reiss, Chief Marketing Officer)
· 운영총괄 브라이언 그리말디(Bryan Grimaldi, Chief Operating Officer and General Counsel)
· 재무팀장 케빈 부스(Kevin Booth, Chief Financial Officer)

2)운영자금 및 성과평가 기준 수립

컨벤션전담인력 세분화 및 유치개최지원 기능 차별화

현재 NYC & Company는 뉴욕본사에 컨벤션시장개발업무를담당하는데스티네이션서비스본부를 두고있으며, 총9명의 인력으로 컨벤션세일즈팀(7명) 및 컨퍼런스익스프레스팀(2명)을 운영 중이다. 컨벤션세일즈팀은 중대형행사 지원을 전담하여 150개 이상의 객실수요행사에 대한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반해, 컨퍼런스익스프레스팀은 150개 미만객실수요행사를지원하는구조다(표1-3 참고).

한편, 참가자 유치를 위한 기본적인 지원혜택은 브로드웨이공연 50% 할인혜택, 쇼핑, 식음료, 예술, 오락 등 관련 문화경제활동 관련 할인혜택(참가자 20%상당 특별할인), 장비및 자동차 렌탈 서비스 지원, 출력 및 사진인화서비스 지원등으로구성되어있다.

3)지사별 전략적, 공격적 마케팅 전개

컨벤션개발팀의 전략적 시장개발 및 프로그램 다각화

컨벤션개발팀이 전개하고 있는 시장개발활동은 전략적으로 타깃화 되어있으며, 프로그램이 다각화 및 세분화되어 있어, 지속적으로 연계시장이 개발 가능한 구도로 진행되고 있다. 영화 프리미어 시사회를 통한 프로모션활동은 대표적인이색 프로그램 활용 사례로, 샌프란시스코, 워싱턴DC 및 시카고 지사에서는 각각 100여명의 지역 미팅플래너를 대상으로, 뉴욕시 배경 영화 섹스앤더시티2의 시사회를 개최하였다. 한편, 각지사는해당지역에서개최되는MICE산업관련교역전에 참가하고 있다. 시카고지사의 경우 매년 10월 시카고에서개최되는인센티브특화전시회인모티베이션쇼에참가부스를 설치하고, 스페인지사의 경우 매년 11월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인센티브/회의 특화 전시회인 EIBTM에 참가하여홍보활동을전개하고있다.

[참고1] 컨벤션개발팀 주요 활동 내역(2009)
① 섹스앤더시티 2 영화프로모션 프리미어 시사회 개최
– 샌프란시스코 지사 : 105명 (지역 MPI미팅)€
– 워싱턴디시 지사 : 250여명 및 48개 호텔 후원사
– 시카고 지사 : 80여명
€
② 산업교역전 참가(하반기 기준):
– 모티베이션쇼 : 시카고, 10월 12-14일
– EIBTM : 스페인 바르셀로나, 11월 30일-12월 2일
– IAEE : 뉴올리언즈(또는 LA), 12월 7-9일
– Holiday Showcase : 시카고, 12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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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컨퍼런스익스프레스팀(NYC Conference Express Team):
– NYMix 네트워크행사 개최(New York Meetings Industry Exchange, NYMix)
– 사라토가스프링에서 개최된 ESSAE(Empire State Society of Association Executives) 총회에 지역호텔(2개사)과 공통 참가, 250여명의 참가자 대상 활동전개
☞ 참가대상은 ESSAE 회원, 협회/정부/기업회의전문가, CEO/COO, 협회관리기업, 후원금조성담당자, 교육전문가, 재정전문가, 회원관리자 등)

[참고2] 지사별 활동 내역(2009)
① 뉴욕본사
– PCMA 리더십 컨퍼런스 참가(간부직급의 고위관계자와의 관계 구축)
– IMEX 프랑크푸르트전 참가, 지역호텔(6개) 공동 참가(60개국, 3,800여명의 초청바이어 및 8,900여명의 산업관계자 대상 프로모션 활동 전개)

② 시카고지사
– MPI 에듀케이션 컨퍼런스(칸사스시) 참가: 200여명의 기업회의 담당자 및 서비스 공급자 대상 만찬 제공, 호텔 등 관련 시설에 대한 site inspection 실시

– American Bar Association 총회 참석 및 관련전시회에시그네이쳐 콜렉션(Signature Collection) 호텔을 초청하여 시카고 및 미네아폴리스 지역 고객을 대상으로 홍보마케팅 활동을 전개함(타깃대상: Carlson Marketing Group, BI, Conference Sites and HelmsBriscoe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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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워싱턴DC지사
– 26회 이상의 발표형 미팅(64명의 회의기획자 초청)
– 대행업체, 정부기관, 협회 등 고객 대상 리셉션 개최(87명초청)
– 춘계 리셉션(400여명의 산업관계자 및 협회 대표자 초청)
– 랩피스트 개최(약 200여명 초청 연례 행사형 컨퍼런스 개최)
– PCMA Foundation Dinner(100여명의 회의기획자 초청)
– 아틀란타에서 개최된 컨퍼런스다이렉트(Conference Direct)의 연례 연계회의에 참가 골프토너먼트 후원, 일 행사의 춘계전시회에서 11개 뉴욕지역호텔과 공동 참가하여 쇼케이스 진행(The Grand Hyatt New York 등 뉴욕시 소재 10여개 호텔)
€
④ 샌프란시스코 지사
– 지역호텔(5개사)과 공동으로 American Glaucoma Society’s 2012 프로그램 참가
€
⑤ 스페인 지사
– MICE 팸투어 실시(6월 4일-7일, 스페인 회의기획자 대상)
– 지역호텔 쇼케이스 행사 개최(웨스틴 뉴욕 외 10개 호텔 참가)

해외지사운영을 통한 유치/개최 지원채널 다각화

유치개최지원서비스는뉴욕본사를중심으로지역사무소및해외지사를통해전개되고있다. 이같이타깃시장별로다각화된 지원채널은 시장특성에 맞는 차별적 지원 상시제공가능하도록 한다. 현재 미국 중부지역-시카고, 서부지역-샌프란시스코, 동부지역-워싱턴DC 등 3개의 북미주지역사무소를 비롯하여 아시아-태평양 및 유럽 등에 총 18개의 지역사무소를 두고 전략적 타깃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해외지사의 주요 업무는 각 지역에 대한 타깃마케팅활동이주를이루고있다. 이들은소셜미디어, 이메일, 전화, 세일즈프로모션 활동을 통해 해당 권역의 미팅플래너에 대하여차별적인 접근법을 취하고 있으며, 지사별 활동에 대한 성과측정은뉴욕시유치및개최예정된시설예약현황및세일즈리드건수등을참조하도록하고있다.이들 해외지사는 글로벌 마케팅기업 및 관광마케팅전문대행업체와의 업무제휴 방식을 통해 운영되고 있다. 운영하고 전담직원을 배치하여 시장수요에 따른 차별적 서비스를제공하고 있다. 이 같은 방식은 이미 해당 지역 시장에서의수급정보력을 가진 로컬 업체의 노하우를 활용하여 뉴욕 공급시장을판매마케팅할수있도록효율성을제고해준다.

[참고] NYC & Company 해외지사 분포 현황(총18개)

· 미주(4개) : 캐나다, 브라질, 멕시코, 아르헨티나,
· 아시아-태평양(6개) : 중국, 인도, 일본, 한국, 러시아, 호주
· 유럽(8개) : 프랑스, 독일, 영국, 베네룩스, 아일랜드, 스칸디나비아, 이탈리아, 스페인 등

[참고] 코업형태의 해외지사 운영

한국 및 스페인 지사 사례 – “AVIAREPS”사와의 코업(C/O)
AVIAREPS사(대행업체)
1994년 항공 및 관광서비스 부문의 시장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독일에 설립된 전문 경영서비스 그룹으로, 세일즈/마케팅,
PR/광고, IT솔루션, 재정서비스 등과 관련한 경영관리를 대행하며 전세계 70여개 항공사 및 80여개 관광기관과 협업하고 있음
(www.aviareps.com). 현재 NYC & Company의 14개 해외지사를 운영하고 있음.

◆ 한국지사
NYC & Company, c/o AVIAREPS*
Marketing Garden Donghwa Bldg. 14F
58-7 Seosomun-dong, Joong-gu, Seoul 100-736 , Korea
*Tel: 82-2-777-6939
*Fax: 82-2-777-8179
◆ 스페인지사
NYC & Company, c/o AVIAREPS
Airline Center Espa S.L. Avda. de Concha Espina 65 2a Planta 28016 Madrid , Spain
*Tel: 34-91-458-5573
*Fax: 34-91-344-1726

<c/o AVIAREPS 활동 사례 – 스페인지사>

① AVIAREPS 스페인지사는 NYC & Company 업무대행기관으로서 스페인 소재 캐어포(Carrefour)사와 공동으로 브랜드얼라이언스캠페인(Brand Alliance Campaign, 2007년전개)을 전개하였으며, 이는 기본적으로 뉴욕시에서 추진하는 “This is New York City”캠페인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음. 캐어포사는 전 세계적인 연결망을 가진 마케팅그룹으로, 여행사 및 여행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전문기관임.

② 이들 에이전시는 직간접 연계 여행사를 통해서 뉴욕시관련 홍보물, 포스터, 특별제공요금등을 제공하여 뉴욕시로의 관광객유치를 위한 활발한 세일즈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음.

③ 여가, 비즈니스 목적 관련 방문객 외에 잠재시장에 대한 포괄적 개발을 위한 목적으로, 버스정류장 등 유동인구의 흐름이 잦은 마드리드 시내 곳곳에 포스터 게재 사업을 추진하고있음. 이는 최종소비자 8백만명에 대한 노출효과를 창출하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파악됨.

2. 글로벌 도시 – 관광 통합마케팅

1)글로벌 도시마케팅 및 온라인 홍보마케팅 강화

뉴욕시장 주도, 시즌별 캠페인프로젝트 전개

뉴욕은 블룸버그 시장이 수립한“2013년까지 방문객 5천만달성”을추진목표로시정부차원의도시관광마케팅사업을전개하고있으며, 추진사업의일환으로시즌별캠페인시리즈를 대대적으로 진행 중이다. 연차별/분기별로 프로그램을 추가 하거나 변경하는 방식으로 운용되고 있는 본 캠페인프로젝트를 통해서 뉴욕은 언제와도 다양한 경험을 만끽할 수 있는최상의매력도시임을알리고있다.

[참고] 도시관광마케팅 – 캠페인프로젝트

글로벌 도시마케팅활동 강화

① 1차“This Is New York City”캠페인(2008) – 5천만 방문객 달성
마이클블룸버그시장은뉴욕시의관광마케팅강화를통한도시경쟁력 제고 노력에 적극적이다. “This Is New YorkCity”캠페인은 2006년 4천 4백만 명을 기록한 뉴욕시방문객수를 2013년까지 5천만 명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블룸버그시장의 도시마케팅 사업의 일환으로, 2008년 이후 추진되어오고 있으며, 국내외 방문객의 재방율을 제고하는 데 주력하고있다.

추진방법의 일환으로, 뉴욕시 신규로고(NYC) 및 “This isNew York City”구문이 기재된 홍보물을 텔레비전, 프린트물, 온라인, 옥외광고 및 택시 등의 채널을 통해 게재하고 통합적 도시 관광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추진성과의 직접적인 효과를 산출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지만, 성과분석을 가늠할 수 있는 차원의 참조지표로 시기별 판매 객실수 및 ROI를 활용하고 있다. 이 같은 맥락으로 맨하탄은2010년5월기준호텔수요증가로인한객실당가격이상승함과 동시에, 평균가동율 90% 육박에 달하는 기록을 세웠으며, 마케팅활동은 광고 및 홍보활동 기준으로 1백2십만 달러지출 대비 3천만 달러 규모의 노출효과를 얻은 것으로 가늠하는 등 캠페인 전개로 인한 파급효과가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참고] “This is New York City” 캠페인 관련 홍보물

* 패션, 먹거리, 놀거리가 풍부한 도시, 단지 하루 더 즐길 수 있는 곳(This is just another day)의 이미지를 부각하는 캠페인 관련 홍보물

[This is New York City 캠페인 홍보물]

[참고] NYC 신규로고 게재 택시

② 2차“See More. Be More.”캠페인(2010년 추가 추진)

“See more. Be more !?”- 볼거리도 많다는데 좀 더 머물러볼까? 하는 생각이 절로 들게 만드는 이 캐치프레이즈는2010년부터 뉴욕시가 신규로 추가 진행하고 있는 캠페인사업의 컨셉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경쟁 도시인 라스베이거스의활약에대응하기위하여도입, 추진하게된본프로젝트는, 뉴욕시방문전/중/후로도시에대한직간접체험기회를제공하여 방문객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뉴욕시로의 실시간접근성을 강화하고, 도시와 연계된 역동적인 에너지와 이미지를구축하는전략을취하고있다.

[Tips] “See More. Be More.”추진전략

■ 추진전략 1. 접근 채널 강화
방송, 뉴스, 매거진 등의 기존 매체수단을 활용하는 방식 보다는 뉴욕시 연계기업과의 협력관계 구축 및 온라인 연계홍보활동 강화에 주력하고자 함.
예) AT&T사 모바일 지도찾기 서비스 지원(경쟁사인“버라이존(Verizon)”사의 서비스 지원은 불가)

■ 추진전략 2. 도시 이미지 구축 – 역동성, 다양함
도시와 연계된 역동적인 에너지, 다양성, 이미지 등을 강화 하는 데 주력함.
예) – “after return home”, “see more be more”등의 프레이즈 홍보 활동 전개

– 홍보관련 포스터/이미지/그래픽 개발구축 및 배너 활용

“See More. Be More.” 외
관련 캠페인 포스터 및
홍보물

 

 

 

 

③ 겟 모어 뉴욕시티“Get More NYC™”(2010년 하반기 이후 추진)

2010년 상반기에 추진된“See More. Be More.”프로젝트와 연계하여“see more. be more. and get more.”€ 로진행되는 캠페인으로 9월 5일 이후 하반기를 겨냥하여 본격적으로 추진되었으며, 기존 캠페인에 비해서 방문객에게 훨씬 더 풍부한 혜택을 제공하여 방문동기를 촉진 및 구현하는데에집중하고있다.

온라인 홍보마케팅 활동 강화

최근 NYC & Company는 도시관광마케팅사업의 일환으로 온라인 홍보마케팅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실시간 접근이 가능한 웹기반의 사업 활성화 전략은 장기적 수요기반을 창출하고 시장선점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장점이 있어, 타 도시 및 기관들도 적극 활용중인 것이 실상이다. 이같은상황속에서뉴욕은물리적체험프로그램가시화,€ 상시운용프로그램과시즌별상품에대한정보화를비롯하여,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및 관리하는 데 초점을두고온라인채널을활용하고있다.

[Tips] “See More. Be More.”추진전략

■ 추진전략 – 협력기관과의 제휴를 통한 상품 다양화
다양한 맞춤형 여행일정 및 항공할인 패키지를 구성하여 참여사업자와 방문이용객 양측 모두의 가치제고에 주력함.
예) 호텔, 소매점, 미술관, 박물관, 극장, 관광지 등의 시설에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America Express Card)로 결제 시 멤버십리워드 포인트 두 배 지급 등의 혜택을 제공함.

[Tips] “온라인홍보마케팅 활동 추진전략

■ 추진전략 1. 소셜미디어 활성화
트위터, 플리커, 페이스북 등 온라인 소셜 매체를 통해 실시간 정보교류 기반 제공

■ 추진전략 2. 온라인 단답식 설문조사 실시
뉴욕시에서의 체험에 대한 단답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후원업체를 통한 상품을 지원하여 참여자의 상시 관심과 흥미를 유도함.
예) “Win an iPad!” – 설문응시자를 대상으로“ipad”를 경품으로 제공

2)타깃시장별 산업전시회 참가

타깃지역 및 섹터별 공략을 위한 산업 전시회 참가

NYC & Company는 뉴욕시의 컨벤션전담기구로서 국내외에서 개최되는 MICE산업전시회에 참가하여 타깃지역에대한 홍보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기도 하다. 전시회참가는해당 지역의 지사차원에서 참여하거나 본사차원에서 뉴욕시소재호텔, 독특한베뉴등의관련사업체및회원기관과공동으로 참가하는 형식이 주를 이룬다. 참가중인 대표적인 전시회로미주지역에서순회개최되는MPI 총회, 시카고지역인센티브특화전시회인모티베이션쇼등미국내에서개최되는지역별 전시회 8개를 비롯하여, 독일 IMEX, 스페인 EIBTM등 유럽시장에 개최되는 행사가 있으며, 뉴욕시가 주요 타깃시장으로 공략하고 있는 미국 내수시장 및 유럽시장에서의활약에집중하고있는것으로파악된다.

3)전문화된 쇼케이스 및 네트워킹 이벤트 개최

쇼케이스 개최 및 팸투어 지원

NYC & Company의주관으로타깃회의기획자대상으로하는쇼케이스행사를개최하기도한다. 이같은활동은수요측의 요구에 부합하는 공급업체를 회원사 위주의 사업체로구성한다는점에서전략적인접근법으로보이며, 대부분의프로그램은뉴욕시를비롯한참가업체관련소개, 홍보, 거래및상담을진행하는방식으로운영되고있다. 한편, M,I,C,E 세그먼트별타깃시장의회의기획자를모집하기위하여지역별지사를통한거래망을활용하고, 행사개최는MICE시설, 호텔, 독특한베뉴등의후원을통해이루어진다.

[쇼케이스 개최 사례]

전문가 대상 네트워킹 이벤트 개최
NYC & Company가지역내베뉴및시설회원사의후원으로주최하는행사로, 미팅산업분야의 이해관계자들 간 네트워킹구축을 도모한다. 개별참가자및참가기관간의교류를지원하고, 상호간사업모색의기회를제공한다는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대표적인 이벤트로“비즈니스카드 익스체인지(Business CardExchange)”가있다.

 

4)전략적 MICE 프로모션 전개

뉴욕을 방문하는 국내외 MICE 참가자의 체류 증대를 위하여 회원 호텔 및 숙박시설과의 협조 하에 전략적 프로모션을 전개하고있다. 협조형태에따라NYC Promotion, Reduced Price, VIP Special, Free 등의방식으로운영하고있으며, 2010년 컨벤션참가자를 주요 타깃으로 펼친 대표적인 프로모션으로 써드나잇프리(Third night free) 및 미트 미 온 선데이(Meetme on Sunday) 등이있다.

①“써드 나잇 프리(Third night free) – 시그네이쳐 콜렉션(Signature Collection)”

MICE 참가등의목적으로뉴욕을방문하는타지역거주자및해외방문객의체류증대를위한전략적프로모션으로, “시그네이쳐 콜렉션(Signature Collection)” 프로그램에 참여한 17개 맨하탄 소재 럭셔리호텔에 한해 2박 연속 체류 예약할 경우,세번째숙박은무료로즐길수있는혜택을제공하는방식으로운영되었다. 행사는2010년7월1일에서9월5일까지일시적으로 진행되었으며, 부가적인 혜택으로 삭스5번가 쇼핑지역(Saks Fifth Avenue flagship store)에서 활용 가능한 스페셜VIP패키지, 할인혜택, 디저트및무료커피시음등이제공되었다.

② 미트 미 온 선데이(Meet me on Sunday) 프로그램

행사수요가높지않은주말중컨퍼런스호텔의시설및객실판매를증대하기위한전략적프로모션으로, 일요일에사전계약한객실의75%를이용하면10%를상환해주고, 회의실(meeting rooms) 임차료50% 할인, 객실40개당1개실의무료객실이용혜택을제공하는방식으로운영되고있다. 사업은프로그램에참가지원한41개지역호텔에한하여, 2010년12월30일내에 개최 예정 중인 행사 중 10월 30일까지 예약을 완료하는 행사에 대해 제한적으로 운영된다. 시설 가용여부에 따라 선착순으로 이용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부가적으로, 젯블루(JETBLUE)사의 미팅트래블(meeting-travel) 프로그램을 활용할 경우항공료할인, 추가리워드프로그램등의각종혜택을적용받을수있도록하고있다(jetblue.com/meetings).

[프로그램 참여호텔(Participating hotels) : 총 41개 지역호텔]

3. 컨벤션인프라 선진화 및 활용 차별화

1)뉴욕 컨벤션코리더 프로젝트 : 자비츠센터 증축 및 시설 이용 차별화

뉴욕시 컨벤션코리더(Convention Corridor Development)프로젝트

뉴욕시는 컨벤션센터 등 현존하는 MICE시설의 수용력에한계가 따르고, 특히 시장수요가 집중되는 시즌의 공급력을확보하기 위하여 시설확장사업이 불가피하다는 논리적 타당성을입증하는연구용역을실시하였다. 그결과, 회의시장특히 대규모 체류형 방문객을 유치하는 협회회의시장 부문에대한 공급 상품의 양질을 개선하고, 그 외 체류형 방문객 유치를 증대할 수 있도록 기존의 낙후된 전시컨벤션시설 및 회의실, 컨벤션호텔의 회의시설 , 인근 식음료시설, 오락 및 문화시설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인프라 개선 및 선진화 사업, 일명 컨벤션 경제개발구역(Convention CorridorDevelopment) 프로젝트의 추진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도출된것으로밝혀졌다.

뉴욕시“컨벤션코리더(Convention Corridor“) 컨셉의 타당성

① 뉴욕시의 컨벤션유치기능 강화 도모 : 인프라 수급 제고및 활용 차별화를 통해 무역전시회(79.15%)에 비해 활용비율이 낮은 컨벤션(1.90%) 부문의 유치·개최 기능 강화를 기대할 수 있음.

 

 

 

 

 

 

 

 

② 부가가치 창출 : 컨벤션참가자는 문화, 오락 등을 즐기는체류형방문객으로, 소비패턴이 다양하고 지출수준이 높아시장개발의 가치가 높음.

[행사유형에 따른 전시시설 사용 비율1997-2003]

 

 

 

 

 

 

 

*자료원 : 뉴욕시관광마케팅전담기구 NYC& Company 발주, Economic Research Associates 연구용역 실시, 2004

[미국 컨벤션센터 전시면적 현황, 2002]

● 뉴욕시로 유입되는 자비츠센터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수백만 달러에 이르고 있는 시점임.
● 북미주에서의 시설 경쟁력은 상위 15위 수준에 이름.
● 센터확장사업은 추가 방문객 유치, 고용창출, 뉴욕시 경제효과 강화 등의 측면에서 필수적임.

자비츠컨벤션센터(Jacobs K. Javits Convention Center) 증축사업

뉴욕시컨벤션인프라를 대표하는 자비츠센터는 공급규모 및 시설 낙후로인 해 뉴 욕 시 의MICE 수급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어,시설 확장에 대한시당국의 논의가 심층적으로 진행되었다. 아울러, 시설 증축 추진사업 일환으로인근지역의 스포츠컨벤션센터, 소매점, 레스토랑 등을 복합적으로개발하여컨벤션산업으로인한부가적가치창출기반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자는 제안이 심도 있게 검토되어,자비츠센터를 중심으로 하는 복합형인프라단지(ConventionCorridor Development)”개발에 박차가 가해지게 되었다.

증축프로젝트는2035년까지장기적으로진행되는뉴욕시지역개발사업의일환으로, 잠재적기회및시장타당성분석결과에 따르면 14acres(56,656㎡) 규모의 공공용지에 1,500개객실을 보유한 호텔 건립, 지하철 연장노선 구축, 시장 활성화를위한도전과제수립및사업추진전략수립등의통합적인노력이지속되어야하는것으로나타났다.

행사유형별 시설 활용 차별화
자비츠센터를 대체하여 중소형행사 및 부대행사 개최가가능한 시설을 개발하여, 비체류형 방문객을 유치하는 소비자전시회(consumer show) 및 연회행사 등의 행사 수요를충족할수있도록하는전략에대한논의도제기되었다. 대신자비츠컨벤션센터는체류형방문객을유치하는대형행사개최시설로활용하여인프라의차별적가치를제고하고공공의이익을도모할수있도록개선할필요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자비츠센터 증축(Javits Center Expansion) 개요]

◆ 센터 기본 정보
– 공식명 : The Jacob K. Javits Convention Center of New York
– 소재지 : 655 West 34th Street, New York, NY 10001, USA
– 웹 : www.javitscenter.com
– 개관 : 1986년

◆ 증축 및 레노베이션 프로젝트
– 북측동 확장으로 80,000 ft²(7,432㎡) 전시공간 추가 확보(2010년 7월 완공)
– 메인 빌딩 레노베이션 공사(2013년 가을 완공예정), 시스템 및 인테리어 업그레이드

◆ 수급현황
공급부문
– 전시면적 : 760,000 ft²(9개 홀 분할 가능)
– 회의실 : 3,200석 규모(극장식)
– 연회장 : 1,700명 수용규모€
– 기타 : 15층 규모 크리스탈 팔래스*
* 기능 : 칵테일파티 및 프레스 컨퍼런스 개최
* 구성 : 갤러리아(45,000ft²) 및 리버 파빌리온(허드슨 강변경관) 등
수요부문
– 무역전시 및 컨벤션 : 연평균 80여건
– 특별행사 : 70여건
– 방문객수 : 연평균 3백 5십만 명(3.5mn)

2)호텔신축프로젝트의 지속적 진행

MICE시장수요에부응하기위하여상반기에만40여개신규호텔을건립하였으며, 중하반기에도30여건의호텔신축사업 을전개중에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호텔 신축 현황]

– 2010년 상반기 신규 완공된 호텔 총 39건
– 2010년 33개 신규호텔건립 진행 중 (5월 기준, 뉴욕시티 전체)
– 2011년 이후 완공예정 호텔개발 프로젝트 총 12건 진행 중

3)독특한 컴플렉스 브랜드, “NY5000”

맨하탄 통합인프라, 컴플렉스 NY 5000

NY5000은 맨하탄 중심부에 소재한“힐튼-뉴욕호텔”,“쉐라톤-뉴욕 호텔 & 타워”및“쉐라톤-맨하탄호텔”등5,000여개의 객실이 밀집된 컨퍼런스호텔 일대를 컨셉화한브랜드이다.€ 뉴욕시는기존컨벤션인프라의활용성제고 및 객실판매 증대를 통해 뉴욕시로의 세수효과를 증대하려는 취지하에 이 같은 독특한 브랜드를 도입한 것으로밝히고 있다.

맨하탄 5th 애비뉴 인근지구를 브랜드화하고있는NY5000은통합적미팅플레이스로서기능함과동시에 유무형적 연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나아가 이통합브랜드를 부가적 수요 창출을 위한 차별적 셀링-포인트로활용하고있다는점도주목할만하다.

개념
– 콤플렉스는 뉴욕 시내중심부에 위치한 한 블록 단위의 구역(one square block)으로, 총 객실수 5,000여개, 회의실 100여개, 총회의시설 규모 225,000 ft²등 컨벤션 관련 인프라로 구성된 컨벤션복합지구다
.- 비즈니스와 여가를 융합한 최상의 체험기회를 제공하고기록적인 참가자 유치를 구현하는 미팅개최지를 지향하고 있다(중대형 또는 중소형 컨벤션).

운영 및 지원 체계
– 뉴욕시 공식마케팅전담기구인“NYC & COM”의세일즈 및 마케팅 노하우, 힐튼(Hilton), 쉐라톤(Sheraton) 등 특급브랜드 호텔의 숙박시설 및 전문회의기획 서비스가 결합하여 수요자의 체류기간 중만끽 가능한 모든 체험을 한 번에 제공하는 독특한지역브랜드지구다.

기타 뉴욕 소재 컨벤션시설

– 피어스(Piers 92/94)
€€175,000ft2 행사 개최공간을 보유하고 있어 부대행사, 무 역전시회 등의 개최시설로 이용 가능하며, 6,000명 규모 연회행사및10,000명규모리셉션행사개최가능
– 메디슨스퀘어가든(Madison Square Garden)
€€공연, 기업회의, 갈라쇼, 엑스포, 어워드, 기념행사등의행 사개최가능
– 라디오시티뮤직홀(Radio City Music Hall)
€€ 5,900석극장식규모의공연시설
– 링컨센터(Lincoln Center)
€€대형부대행사및리셉션개최가능

4. 다양한 애프터아우어(After hour) 상품 활성화 MUST-DO, MUST-SEE, MUST-EAT 등

같은 행사라도 뉴욕시에서 개최되는 행사에는 더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고, 뉴욕시에서의 행사 개최가 주최자나 참가자를설레게만드는이유는단연도시가제공하는풍부한“할거리(Things-to)”에 있다. 행사 일정 전후로 참가자들이 경험할 수 있는 놀거리, 볼거리, 먹거리는 관광마케팅전담기구NYC & Company의 상품 활성화 전략과 융합하여 걷잡을수없는시너지를발휘하고있다.

1)뉴욕 레스토랑위크(NYC Restaurant Week)

뉴욕시를 대표하는 연례 주간행사, “뉴욕레스토랑위크(NYC Restaurant Week)”. 시카고, 보스톤등타도시를비롯하여런던, 파리, 도쿄등의해외주요도시에서도벤치마킹하고있는이주간행사가뿜어내는매력및도시내외로창출하는파급효과는무한한수준이다. 이프로그램은1992년민주당 전국 전당집회(Democratic National Convention,DNC)의 뉴욕 개최를 치하하기 위한 일회성 행사로 개최된이후, 초청인사및참가자, 지역주민의강력한호응에힘입어연례행사로성장하게되었으며, 현재는뉴욕을대표하는행사로연간두차례씩(여름과겨울) 각각2주간에걸쳐진행되고있다.

■ 뉴욕 레스토랑위크(NYC Restaurant Week)운영현황
– 2010년 여름 기준 뉴욕시내 275개 레스토랑이 참여함.
– 다양한 식문화로 구성된 뉴욕시 유명 레스토랑의 음식을 국내외 방문객들을 상대로 노출함.
– 2010년 여름의 경우, 170여개 레스토랑의 식사-프로그램을 추가 유치하여 9월 6일까지 2주간 연장하여 진행함.

■ 기대효과
– 방문동기 및 관심 유발
– 반드시 체험(MUST-DO)해야 할 상품으로 자리매김
– 식음료
– 관광서비스산업 및 지역의 경제·문화적 효과 증대

프로그램은 NYC & Company의 상품판매팀에서 담당하고있으며, 운영방식은런치$24.07, 디너$35의티켓으로3단계 코스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형식이다. 19년 전 민주당집회당시에는디너티켓만$19.92에판매하던것에비해20%가격 상승 변동과 함께 상품 활용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행사기간 중 점심시간에는 시내 곳곳에서 행사로고를 게재한 트럭에서 런치스프를 판매하여 일반인이나 유동인구가모두 이벤트를 즐길 수 있도록 상품을 노출하고 있다는 점도흥미롭다.

[레스토랑 위크 런치 트럭 (NYC Restaurant Week Truck)]

– 3가지 코스요리를 점심($24.07) 및 저녁($35달러)에 즐길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함
(19년 전 초년도 행사티켓 $19.92 대비 20% 가격 상승).
– 점심시간에는 시내 곳곳에서 행사로고를 게재한 트럭에서 스프를 판매함.

2)뉴욕 패션스 나잇 아웃(NYC Fashion’s Night Out, FNO)

MICE 기획자및주최자는메인행사이외의부가적인행사준비에도많은에너지를투입하게마련이다. 일명애프터아우어(After hours) 프로그램에목마른주최자및참가자에게뉴욕패션스나잇아웃과같은상품은비타민워터와같은 역할을 한다. 이 행사는 뉴욕시의 패션관련 분야를 대표하는 연례행사 형식으로매년9월진행되며, 행사기간중지역참가업체들간의협력을통해방문객을대상으로하는다양한방식의프로모션을진행하고있다.2010년에 진행된 프로모션은 참가 지원한 스타일리쉬호텔에 한해서 특별서비스이용혜택을제공하거나, 숙박요금할인, 무료식음료권, 스파이용권, 소매점 상품권, 맞춤형쇼핑투어, 무료 미용상품 등의 옵션 중 선택적패키지 구성을할수있도록진행되었다.

[패션스 나잇아웃 개최기간 중 호텔 이용 특별 혜택]

[패션스 나잇아웃 이색 프로그램]

◆ CBS 주최 콘테스트(contest, visit cbs.com/fno):
– 심사기관 : 뉴욕시관광마케팅전담기구 NYC & Company, 방송사 CBS, 패션전문매거진 보그(Vogue), 미국 패션디자이너협회(the Council of Fashion Designers of America) 등 4개 기관
– 운영방식 : 30 ~ 90초 분량의 셀프영상물 게재 참여자를 대상으로, 행사타이틀에 적합한 패션 일인자를 선별하는 콘테스트를 실시함.
– 후원기관 : CBS 방송사
– 특 징 : 우승자에 각종 혜택 제공
·뉴욕시 왕복 항공권(2매)
·뉴욕만다린오리엔탈호텔 5일 숙박권(2인 기준)
·9월 7일 링컨센터(Lincoln Center) 공식행사 입장티켓(2매)
·로드웨이 아메리칸 이디엇(American Idiot) 티켓(2매)
·쪾매이시스 500달러 전자상품카드(electronic gift card)
·매이시스 개별쇼핑지원서비스(By Appointment Personal Shopper)
◆ 자선활동
– 패션스나잇아웃 로고 및 컨셉을 기본으로 하는 기념티셔츠를 뉴욕공동체신탁(The New York Community Trust)의 에이즈펀드(NYC AIDS Fund)에 기부하는 사회적책임활동(CSR)을 이행하고 있음.

3)타임스스퀘어 얼라이언스 후원

다양한 상품구성을 위해서는 상품 자체의 매력뿐 아니라,시장에서 어필할 수 있는 상품을 전략적으로 상품화하고 지속적인 협력개발 및 관리 차원의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게다가 특정 산업을 불문하고 상품 수명주기가 짧아짐에 따라, 상품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기보다는 단발성 상품을 다양하게활용하는추세가관광마케팅부문에서도두드러지게나타나고 있다. 뉴욕시는 이 같은 추세를 전략적으로 반영하여관광관련 서비스부문의 전략적 협력체계인 타임스퀘어 얼라이언스(Time Square Alliance)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이 사업을 통해 유무형 MICE인프라 및 상품을지속가능한개발차원에서활성화하도록하고있다.

■ 타임스스퀘어 얼라이언스(Time Square Alliance)
– 개 념 : 타임스스퀘어구역 내 관광 관련 서비스사업체 간 전략적 마케팅 연맹체
– 전담기관 : 타임스스퀘어 디스트릭트 협회
– 주요활동 :
① 브랜드관리 및 비즈니스 홍보 관련 행사 개최
② 독특한시설(unique spaces)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③ 크로스로드 프로그램(Crossroads Program):
€€€€€€€- 타임스스퀘어구역 내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 타임스스퀘어 카드(Time Square Card) 도입 및 참가사업체 관리
€€€€€€€- 공식 기념품샵(Official Time Square Gift Shop) 운영

[타임스스퀘어 지역 내 MICE 시설 수급현황]
구역 내 소재하는 호텔은 구역 내에 소재하는 호텔은 총 35개로 15,000여개 객실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들은 자비츠센터의해드쿼터호텔로서 핵심적인 기능하고 있다. 맨하탄이 공급하는 총 객실수의 25%가 이곳에 밀집해 있으며, 이는 필라델피아시 전역에 소재한 객실 수와 맞먹는 수치이다. 이 호텔들로 인해 창출되는 경제적수익효과는 연간 약 16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 호텔 객실수(Hotel Rooms2)): 15,396

■ 뉴욕시 평균 객실당 가격(ADR for NYC3)): $250
■ 객실 가동율(Occupancy4)): 90%
■ 객실 외 수익(Non-room revenues5)): 객실당 가격의 30%(30% of ADR)


1) 필라델피아의 총객실수는 14,678여개로 추정됨(스미스트래블리서치, Smith Travel Research)
2) 타임스스퀘어얼라이언스 회원 설문조사(총 35개 호텔 대상)
3) 구역 내 19개 주요 호텔(총 9,986개 객실)의 ADR(평균 일일 객실 가격)은 314.38달러로, 뉴욕시 전체 호텔의 평균 ADR보다 높은 수준임 (PKF컨설팅 2006년 4분기 기준).
4) 타임스스퀘어얼라이언스 회원 설문조사(PKF컨설팅 2006)
5) 호텔운영자들과의 인터뷰 실시결과

5. 웹 3.0 기반의 정보지원체제 구축

일명‘TGIF’(트위터, 구글, 아이폰, 페이스북)와 함께 거론되는‘웹3.0’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시공을 초월하는 디지털환경 및 이와 접목된 정보지원체제가 활성화되고 있다. 이같이 변화된 환경을 뉴욕시 관광마케팅시장이 그냥 놓칠 리없다. 일찍이‘TGIF’활용체계를 구축한 뉴욕의 유비쿼터스활용은 뉴욕시의 지능적 마케팅을 돋보이게 하는 전략으로보여지는부문이다.

1)스마트폰 어플 활성화 지원

NYC & Company는 글로벌 미디어 기관인 타임아웃 뉴욕(Time Out New York, TONY)이 제작한 어플을 뉴욕시관광관련정보제공채널로활용하도록이의활성화를지원하고 있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는 뉴욕시의 행사개최지로 활용 가능한 각종 시설 및 베뉴 리스트를 비롯하여, 각종즐길거리, 놀거리, 먹거리등과관련한정보를위치,이용평가 및 가격 등의 상세정보 등을 아우르고 있다. 이와같은 무료 어플은 MICE목적의 방문객 뿐 아니라 잠재 수요고객을 위한 최신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저장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한다는 점과 도시 특화 상품 및 서비스 관련정보를 선험자의 의견을 통해 제공하고 있어 신뢰성을 높일수있다는점에서활용성이높다고할수있다.

[참고] 무료 어플을 통한 정보 제공
◆ 제작 기관 : 타임아웃 뉴욕 (Time Out New York, TONY) – 글로벌 미디어 퍼블리셔
◆ 제작 시기 : 2009년 12월
◆ 제공 내용 :
– 뉴욕시티의 각종 행사 및 시설 리스트(event and venue listings)
– 즐길거리, 놀거리, 먹거리 등과 관련한 정보제공(위치, 이용평가, 가격 등)
◆ 시 사 점 :
– 잠재 수요 고객을 위한 최신정보 및 데이터베이스 저장 및 전달 기능
– 도시 특화 상품 및 서비스 관련 정보

2)유비쿼터스 플랫폼, 뉴욕 ONIC

최신식 방문객 지원센터 뉴욕 ONIC (Official NYC Information Center, ONIC)

NYC & Company는지역방문객, 거주자및사업체등의관광·문화·레저·사회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정보지원센터(ONIC, Official NYC Information Center)를 운영하고있다. 2008년€ 신규 개관한 공식정보지원센터는 맨하탄 중심부 810 Seventh Ave. Manhattan에 소재한 NYC &Company 본사빌딩에 위치해 있다. 센터는 기본적으로NYC & Company의2008년전략기획사업의일환으로추진되었으며, 뉴욕시 관련 정보를 총망라하는 발판을 구축하려는목적으로시행되었다.센터는뉴욕시방문객및거주자를위한체험의질적수준을 향상시키고 보다 더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정보처로서 기능하고 있다. 아울러, NYC & Company 후원사및협력사의사업참여및비즈니스기회창출기반으로활용되고있다.

시설 내에는 쌍방향통신이 가능한 구글맵-테이블을 비롯하여, 실시간정보탐색및다운로드, 어플다운로드를지원하는기기들이갖추어져있다.센터 개관과 함께 가상공간에는 공식 웹사이트(www.nycgo.com)를 새롭게 개편하도록 하였다. 전략사업추진과 동시에,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정보지원도구(Tool)나자료지원 업무를 담당하는 통신미디어(Interactive Media)부서의 기능을 강화하였다. 한편, 센터의 기본설계는 지역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신기술·친환경디자인 전문기업‘WXY(WXY Architecture and Local Projects1), 뉴욕소재)’가담당한것으로알려졌다.

[뉴욕 방문객 지원센터(Official NYC Information Center, ONIC)]

1. 다양한 후원사 및 협력사 활용한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있음.
– Travelocity : 호텔, 관광지, 휴양시설 등 예약지원
– Telecharge : 공연티켓 구매정보 제공
– OpenTable : 레스토랑 예약서비스 지원
– Google Map : 실시간 지도검색 및 핸드폰 전송시스템 지원
– AT&T : 통신서비스 지원
2. 사용자 맞춤정보제공(user-generated contents) : 필요한 정보를 검색한 후 휴대폰으로 전송하여 자유로운 체험 일정을 기획할 수 있도록 정보 및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고 있음.

3. 뉴욕 출신 유명작가의 지역관련 글 기고 및 지역출판사의 지역관련 서적·간행물 출판활동을 지원하며, 필요한 공식 정보를 제공함.

4.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고 있을 뿐 아니라, 흥미로운 정보탐색 및 기획공간,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서비스 등을 제공 하여 방문객의 편의를 최대한 지원하고 있음.

5. 뉴욕 시민의 공식·비공식적인 참여를 유도 및 지원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노력과 인식을 고취시키고 있음.

맺음말

-뉴욕컨벤션산업 육성을 위한 5대 핵심 전략

뉴욕은 국제회의 및 무역전시 개최지로서 강력한 경쟁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글로벌 데스티네이션이다. UIA, ICCA등 회의관련 국제기구가 각기 정의한 기준에 따라 발표하고있는 국제회의 관련 지표에서, 뉴욕시의 위상은 다소 미약한순위를기록하고있는것으로나타나지만, 내수경기활성화에집중된 관련 산업의 전략적 글로벌화로 인해 뉴욕시는 연간미화 1억 8천만 달러 규모의 지역경제효과를 창출하는 등 가치 창출면에서 그 효과는 높은 수준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파악되고있다.

이같은규모의효과는뉴욕시도시마케팅전담기구 NYC & COMPANY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다양한 전략적 사업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현재 동 기관이 추진중인전략활동을심층분석해본결과, 1)전략적마케팅전담기구 NYC & Company의 전략적 마케팅기능 강화, 2) 글로벌 도시-관광 통합마케팅 전개, 3)컨벤션인프라 선진화 및활용차별화, 4) 다양한 애프터아우어상품 활성화, 5) 웹 3.0기반의정보지원체제구축등의활동이집중적으로전개되고있음을살펴볼수있었다.

각 활동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전략적 도시마케팅전담기구 NYC & Company의 활약이 눈에 띄었다. NYC &Company는뉴욕시MICE산업의중추기관으로서, 운영자금및성과평가기준을위한체계를수립하고, 인력구성및기능을 차별화하는 것 외에도 지사별로 전략적, 공격적 타깃마케팅활동을전개하는등의방식으로뉴욕컨벤션산업의발전을주도하고있다.글로벌도시관광통합마케팅과관련해서는도시마케팅및온라인홍보마케팅 활동, 산업전시회참가, 쇼케이스 및 네트워킹이벤트개최, 전략적프로모션전개등다양한마케팅활동을 시즌별, 시장별 특성에 따라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어시장수요및요구에맞는상품과서비스판매를위한채널로써효과적인기능을하고있음을알수있었다.

하드웨어부문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진행되고 있다는점도 주목할 만한 부문이다. 현재 자비츠센터 인근지역을 중심으로센터증축(1단계) 및연계호텔개발(2단계) 프로젝트인컨벤션코리더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한 규모별 시설이용차별화및지역경제의파급효과증대를꾀하고있다.아울러, 이와 관련한 숙박시설의 수급균형을 위해 신규호텔개발사업이 지속적으로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인프라 관련전략과 관련하여 주목할 만한 부문은 컨벤션컴플렉스-브랜화사업이다.

맨하탄 중심부의MICE 인프라 및 복합시설을 아우르는 통합브랜드“NY5000”은 관련 시설 및 인프라의 활용성과 시장성 제고,글로벌 경쟁력 강화 등을 전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채널로,뉴욕시 MICE산업의 역량을 강화하는 매력 포인트로 기능하고 있다. 이같은 컴플렉스브랜드화를 통한 노력은 데스티네이션의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의 위상을 격상시킬 수 있는효율적인 수단이므로 벤치마킹 요인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MICE 연계 활동의 촉진을 위한 다양한 애프터아우어 상품을 활성화하고 있다는 점도 뉴욕의 역량을 강화하는 주요활동으로 손꼽을 수 있다. 뉴욕레스토랑위크, 뉴욕패션스나잇아웃등의프로그램은뉴욕시자체의매력까지통합적으로발산하는 MICE연계활동으로 기능하고 있으며, 관련 활동을전략적으로 상품화/프로그램화 하고 있는 지역민관협력체제-타임스스퀘어얼라이언스의 개발사업 전개 및 적극적 활약도주목할만한부문이라고할수있다.

마지막으로는웹3.0기반의정보지원체제구축및활용과관련한 이슈로, 현재 NYC & Company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두 가지 주요 활동으로서 스마트폰 및 관련 어플 활성화 지원, 구글맵테이블 및 정보다운로드시스템을 갖춘 최신식 유비쿼터스 플랫폼-뉴욕방문객지원센터(ONIC) 운영등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글로벌 MICE산업의 신환경을 창조하고 선도하는 도시로서 뉴욕시가 갖추고 있는 경쟁력을확인할수있었다.

뉴욕시는 글로벌 경제 및 문화 시장을 주도하는 도시답게MICE 데스티네이션으로서도 선진화된 사업을 전개하여, 지속적으로변화하는글로벌경쟁환경에부합하는글로컬리제이션을 구현하고 있다. 국내 도시 및 관련 기관들은 이제 막MICE산업의 경쟁력 강화 기반을 마련하고, 이를 통한 시너지창출 방안을 모색하는 단계에 있다. 이제 국내 MICE산업도 뉴욕시가 전개하고 있는 것과 유사한 수준의 다양한 선진형활동들을다각적으로반영하는한국형전략사업을적극적으로 개발 및 추진하고, 세계 MICE 시장에서 강력한 활약을할수있기를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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