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미팅·컨벤션아시아트렌드행사

방콕 IT&CM Asia 2017- 25회째를 맞는 비즈니스, 교육, 네트워킹 중심의 MICE 전시회

By 2018/01/236월 11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Incentive Travel & Conventions, Meetings Asia (이하 IT&CMA)는 아시아태평양은 물론 세계 전 지역을 아우르는 MICE 및 기업여행 전시회로 1993년부터 MICE산업 종사자들에게 전문적인 교육, 비즈니스 및 네트워킹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04년부터는 Corporate Travel World(이하 CWT)와 함께 공동으로 행사를 주최하여 참가자들에게 더욱 풍성한 플랫폼과 기회를 제공해 왔다. 이런 IT&CMA가 어느덧 25회째를 맞아 지난 926일부터 28, 태국 대표 MICE 도시인 방콕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Contents

1. IT&CMA 2017 현황과 특징

2. IT&CMA 개최지, 방콕컨벤션센터(BCC)

3. IT&CMA 주요 프로그램 현황과 특징

 

IT&CMA 2017 현황과 특징

 

아시아 대표 MICE 전시회 IT&CM Asia, 25회를 맞이하다

2017년 IT&CMA는 여느 때와는 다르게 전시회의 25주년을 함께 기념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14년간 공동으로 주최되고 있는 Corporate Travel World(이하 CTW)의 행사 역시 20주년을 맞이했기 때문에 행사 시작 첫 분위기는 마치 축제와 같았다. 전시장 입구에는 두 개의 행사를 동시에 기념하는 화려한 포토월이 장식되어 있었는데, 여기에는 각 행사의 기념비적인 이벤트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타임라인을 만들어 놓았고, 참가자들이 축하의 말이나 바라는 점 등을 직접 적을 수 있게 되어 있어 첫 날 포토월은 항상 많은 참가자들로 붐볐다.

IT&CMA는 기본적으로 ‘비즈니스’, ‘교육’, ‘네트워킹’의 세 가지 축으로 구성된다고 볼 수 있다. 25주년을 맞이해서 이 세 가지 측면의 발전을 살펴보면, 첫째로 비즈니스 측면에 있어서는 1995년 처음 사전 예약제가 시행되어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체계적인 미팅이 시행된 된 이후, 1996년 퍼펙트 매칭(perfect-matching), 2005년 온라인 다이어리 기능(online diary facilities) 등이 도입되었다. 현재 모든 사전 예약은 참가업체들이 방콕에 도착하기 전에 완료되고 있으며, 이는 참가자 및 참가업체들이 미리 비즈니스 전략을 세워 현장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활약할 수 있도록 돕는다. 2009년부터 협회 부문이 더욱 각광받기 시작하면서, IT&CMA는 2011년 미디어 브리핑과 데스티네이션 발표 등의 세션을 도입하고 2012년 럭셔리 여행 부문 역시 전시회에 통합시킴으로써 그 수요를 충족시켰다.

교육 측면에서 IT&CMA는 교육 세션들을 부차적으로 끼워 넣는 것에 불과했던 다른 전시회와는 달리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일찌감치 인지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교육 과정을 개발했고, 이로 인해 MICE 전문가의 능력을 강화하기 교육 세션들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여기에는 캠프파이어 세션(Campfire Knowledge Session), 협회의 날 프로그램(Association Day programme), 그리고 가장 최근인 2015년도에 도입된 ASEAN MICE 포럼 등이 이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킹 이벤트들은 공식적인 이벤트로서의 기능 이외에 공급자와 파트너들이 이를 기회삼아 자신들의 브랜드를 독점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발전해왔다. 1993년 최초로 후원사 오찬 행사(sponsored luncheon)를 개최한 이후, 후원 오찬, 만찬, 칵테일파티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다. 1996년부터 국가관광조직(National Tourism Organization)과 컨벤션뷰로가 투어 프로그램을 기획 및 진행하여 바이어들이 직접 상품과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시회의 의미가 행사 당일에 그치지 않도록 이를 더욱 확장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4. IT&CMA 25년간의 역사

 

IT&CMA, 그 장점은?

 

IT&CMA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데스티네이션, 상품, 서비스, 그리고 럭셔리 여행을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MICE 전시회로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1. 참가업체(Exhibitor)

참가업체가 IT&CMA 참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먼저, IT&CMA는 많은 협회를 포함하여 MICE산업을 책임지고 있는 바이어들과의 상담 기회를 제공한다. 매년 약 400명의 바이어들이 참석하는데, 그 중 300명 이상은 주최측이 최대한의 검증 과정을 거쳐 구매력과 검증된 실적을 가진 믿을 수 있는 바이어들이다. 또, 사전매칭(pre-sheduled appointment; PSA) 기간 동안 미팅의 60%가 참가업체의 상품에 이미 관심을 가지고 있는 바이어들과 자동으로 매칭이 이루어지고, 온라인 다이어리 기간 동안에는 해당 참가업체에서 반드시 만나기를 희망하는 바이어들과 미팅을 잡을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지기 때문에, 참가업체는 행사 시작 전 미팅 일정을 100% 확정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더해 참가업체들에게는 행사 현장에서 바이어 및 미디어와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IT&CMA는 다양한 교육 및 네트워킹 활동, 미디어 브리핑 세션, 스폰서쉽, 그리고 광고 기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참가업체들은 이 밖에도 유료 쇼프리뷰나 비디오 인터뷰 등을 통해 자신들의 브랜드를 알릴 수 있다.

미국 로열캐리비언인터내셔널(Royal Caribbean International)의 글로벌 MICE세일즈담당자인 크리스탈캠벨(Crystal Campbell)은 IT&CMA를 “시장의 확실한 리더”라고 표현하면서 “이 전시회가 아니었다면 만날 기회가 없었을 바이어들과 교류할 수 있게 해주며, 바이어의 수준이 다른 전시회보다 높다.”고 덧붙였다.

5. 2017년 IT&CMA 전시참가업체 통계

2017년 IT&CMA에 참가한 참가업체 통계를 산업별로 살펴보면 [그림 5]와 같다.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산업은 호텔·리조트·행사장 분야로 총 54%를 기록했다. 다음으로는 어드벤쳐·데스티네이션 매니지먼트가 14%, 국가/주 관광조직·컨벤션뷰로가 13%였다. 나머지 20%는 이벤트 매니지먼트·엔터테인먼트 공급사·전문컨퍼런스 조직, 무역협회·출판사·미디어·에이전시 등으로 이루어졌다. 참가업체들 역시 IT&CMA의 시스템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는데, 태국의 반얀트리 호텔․리조트 관계자는 “매년 전시회에 참석할 때마다 우리는 신선한 잠재력과 비즈니스 관심사를 가진 새로운 시장과 바이어를 접촉하게 된다.”라고 말했고, 일본의 삿포로 컨벤션뷰로 관계자 역시 “우리의 데스티네이션을 홍보하기 위한 완벽한 플랫폼”이라고 평가하였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