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리서치전략

전시회 ROI를 측정하는 5가지 효과적인 방법

By 2018/01/196월 10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전시회는 단기간동안 현장에서 세일즈가 이루어지고 셀러가 바이어와 직접 만날 수 있는 강력한 네트워킹 도구이자 마케팅 수단이다. 그러나 2015년 리서치업체인 Statista의 조사결과 북미지역의 경우 기업의 마케팅 예산에서 B2B 마케팅(무역 전시회 참가)에 편성되는 예산은 평균 14%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전시주최자 입장에서 전시회 참가를 유치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 따라서 전시회 주최자들은 객관적으로 전시회 성과를 파악할 수 있는 전시참가에 따른 투자대비효과(ROI, Return on Investment)를 파악하기 위해 애를 쓰고 있다.

그동안 대부분의 전시회 주최자들은 전시회 전⦁후에 생성 된 데이터에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이는 어떤 바이어가 방문했는지는 파악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의 가치를 확보하기엔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다. 따라서 전시회 주최자가 행사 전, 행사 중, 그리고 후에 생성되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전시 참가자에게 보다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고 전시회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5 가지 새로운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참가자의 의견 경청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여 전시회의 활동 전후를 추적하는 것은 새로운 방법은 아니지만, 전시회 기간 중 참관객의 의견과 반응을 통해 전시회를 위한 유용한 단서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이벤트 리서치 업체인 EventTrack의 조사결과, 행사 마케팅 담당자 중 약 77%가 이벤트 전 주요 유치 전략으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시회 후에는 61%로 사용률이 떨어지고 전시기간 중에도 소셜미디어 활용에 우선순위를 두지 않는다고 한다.

전시회 소셜미디어 전용 페이지를 개설하고 전시회의 고유 해시태그(#)를 생성하여 전시회의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참가자들이 개별적으로 전시회 해시태그를 달아 포스팅한 게시물들을 추적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참가자 피드백을 살리고, 게시물 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업로드 된 이미지를 통한 관심아이템을 파악하는 등 전시기간 중에도 현재 전시회에 대한 반응을 유용한 단서로 활용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시운영이나 서비스 등에 관한 불편사항의 댓글이 확인된다면, 주최측에서 바로 조치하여 불만을 잠재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컨퍼런스의 경우 참관객들에게 영감을 주었던 연사에 대한 댓글이 있는지, 어떤 참가업체의 부스나 아이템에 대한 사진이 많이 게시되고 있는지는 등 다양한 전시회의 반응 역시 확인가능 하다. 이러한 의견은 향후 전시회를 개선하고 잠재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소셜 데이터를 활용하면 실제로 행사에 적극적으로 투자한 참가자를 식별하는데 도움이 되며, 이러한 고객들은 추후 장기적으로 관계를 발전시켜 전시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소셜 데이터를 사용하여 전시회 후의 콘텐츠를 생성할 수도 있는데, 가장 인기 있었던 컨퍼런스 연사의 코멘트와 사인이 담긴 노트를 소셜 미디어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했던 참관객에게 보내준다거나, 세션의 긍정적 코멘트를 사용하여 추후 홍보자료에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조연설에서 사용 된 프레젠테이션을 전시 후에 소셜미디어 상에 다시 한 번 상기시켜주어 전시회의 경험을 지속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참가자들의 반응이 좋았던 부대행사 혹은 전시회 동안 네트워킹 하는 모습의 사진들과 콘텐츠들을 포스팅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콘텐츠를 토대로 뉴스 레터를 발송하여 전시회 후에 지속적으로 참가자들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 할 수 있다.

 

사용하기 편리한 소셜 네트워크 통합관리 플랫폼: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