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Vol. 32리서치시설 인프라아시아전략커버스토리

올림픽에 대비한 도쿄의 MICE 인프라 확충 및 차별화 전략②

유니크베뉴와 MICE복합지구
By 2018/01/1910월 6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https://www.miceinsight.co.kr/archives/11346

Ⅲ. 도쿄 MICE 유치확대를 위한 신규 개최지, ‘유니크 베뉴’

– 역사적 명소, 전통정원, 미술관, 아쿠아리움 등 도쿄의 이색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행사 개최지 유치 확대

– MICE 행사 개최 시 선호도가 증가, 자국문화 홍보 및 행사의 차별적 매력 제고..

도쿄는 최근 전통 컨벤션시설이 아닌 도쿄의 특색을 담은 독특한 장소(Unique Venue, 유니크베뉴)에의 행사 유치에 집중하고 있다. 도쿄는 UIA 기준 국제회의 유치도시 아시아 3위 도시로 싱가포르와 한국을 바짝 뒤쫓고 있는데, MICE 유치확대를 위한 신규 개최지로 유니크베뉴를 대거 선정하여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유니크베뉴(Unique Venue)란’ 컨퍼런스나 리셉션 등 비즈니스 이벤트 개최 시 전통적인 회의시설을 갖춘 곳이 아닌 특별한 장소에서 참가자들에게 색다른 느낌주거나 지역 특성을 연출할 수 있는 장소를 말하며, 여기에는 역사적 건축물, 문화시설, 공공시설 등이 포함된다.

 

유니크베뉴에서의 행사 유치는 참가자 유인 및 행사 만족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이벤트의 차별성을 높일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최근 MICE 행사 개최지로 선호되고 있다. 도쿄는 이에 다양한 유니크베뉴를 유치하고 있는데, 대표적 유형으로는 일본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전통 정원, 역사적 유적지, 고궁, 사찰 등이 있으며, 이 밖에도 이색적인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아쿠아리움, 크루즈, 도쿄도청, 도쿄 스카이트 타운, 테마파크 등이 있다. 또, 다양한 형태의 미술관, 박물관, 스포츠 경기장, 기타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곳을 유니크베뉴로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유니크 베뉴는 보통 낮에는 공공시설로 사용되며 대중들에게 개방하기 때문에 저녁 시간때부터 행사 개최지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주로 부대행사, 연회 등과 같은 편안하고 캐주얼한 행사에 이용된다. 일본의 독특한 문화와 정서를 체험할 수 있는 도쿄의 유니크베뉴는 자국문화 홍보 및 행사의 차별적 매력을 제고 할 수 있어 일본정부에서도 적극 지원하는 사업 중 하나이다.

 

  1. 도쿄컨벤션관광뷰로의 유니크베뉴 지원사업

[그림] 도쿄 도심 내 유니크베뉴 위치 지도

커버스토리 기사 콘텐츠는
별도 구매 후 이용 가능합니다.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T. 02-6952-8328E. icem@icemkorea.com

 

 

Leave a Reply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