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리서치시설 인프라지속가능성

2016 Green Venue Report

By 2017/02/096월 10th, 2021No Comments
로그인을 해주세요.

1. 공간(Space) 

지속가능한 회의공간

컨벤션 및 회의 센터들은 상당한 면적 을 차지하고 있으나 그 중 많은 부분이
활용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도의 트렌드는 이처럼 충분히 활용되지 않는 ‘죽은 공간’들을 녹색정 원, 양봉시설, 센터 내 정원 등으로 탈 바꿈하는 것이다.

2016년 기준, 조사대상 컨벤션센터의 27%가 옥상에 녹색정원을 설치하다. 이는 비율로는 전년도 33%에서 다소 감소한 수치이나, 옥상 녹색정원의 전 체 개수는 10개에서 12개로 증가하 고, 총 면적은 101,193㎡에 달한다. 조 사시설의 11%는 옥상에 양봉장을 설치 했다고 응답하고, 23%의 센터들은 케이터링을 목적으로 식재료를 직접 생 산하기 위해 센터 내에 정원을 설치했 다고 밝혔다.

Venue Highlights

엑스포낭트(Exponantes), 프랑스 낭트

프랑스 엑스포낭트의 ‘Biodiversity Path’는 센터 방문객들이 생물학적인 다양성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 한다. 자세한 설명과 다양한 정보를 제 공하는 이 트레일(trail)을 따라 작은 채소 정원, 양봉장과 그 지역에 사는 동식물 등이 있다. ‘Biodiversity Path’ 는 야생벌을 길러 양봉장을 운하기도 하는 ‘실험적 연구실’이다.

콜로라도 컨벤션 센터(The Colorado Convention Center), 미국 콜로라도 주 

콜로라도 주 덴버에 위치한 블루베어 농장(Blue Bear Farm)은 콜로라도 컨 벤션 센터 내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에 서는 5,000 평방피트가 되는 땅에 정 원을 만들어 센터 내의 식당에서 사용 할 각종 과일, 채소, 허브와 벌집을 기르고 있다.

2. 위치(Location)

회의 참가자 접근성 

컨벤션 센터와 전시장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도시의 중심이나 공항, 교통수 단이 인접한 곳, 혹은 호텔과의 거리는 어떠한지는 매우 중요하다. 회의장의 위치와 접근성이 참가자들의 경험과 행 사의 탄소 발자국(Carbon Footprint:
온실 효과를 유발하는 이산화탄소의 배 출량으로 특정 제품 혹은 서비스를 생 산하는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 소 배출량을 의미함)과 직결되기 때문 이다.

공항에서 이동하는 대중교통 수단 

93%의 회의장들은 기차, 경철도, 지하 철 등으로 접근이 가능하으며, 가장 가까운 역이 평균 1mile / 1.6km 내의 거리에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회의 참가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 통 수단은 지하철로, 23%의 참가자들 이 이용하고, 그 다음으로는 경철도 로 16%의 참가자들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Venue Highlights 

팔렉스포(Palexop), 스위스 제네바 

스위스 제네파의 팔렉스포는 제네바 공 항에 도착하는 방문객들이 호텔까지 이 동할 수 있도
록 도시 버스 무료 티켓 을 제공한다. 회의 참석자들이 호텔에 도착하면 제네바 여행자 카드(Geneva Pass)를 제공하여 그곳에 머무는 동안 에 무료로 모든 대중교통수단(버스, 지 하철, 제네바 호수를지나는 보트 등) 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지금 가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해보세요!

복사할 수 없습니다.